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백혜련 프로필


백혜련 국회의원, 변호사
출생 : 1967년 2월 17일, 전남 장흥군
종교 : 개신교
배우자 : 박완기
소속 : 더불어민주당
지역구 : 경기 수원시을
소속위원회 : 법제사법위원회
의원 선수 : 1
의원 대수 : 20
학력 :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사회학과 졸업  외 1건
수상 : 2018 더불어민주당 국정감사 우수의원  외 11건
경력 : 2018.11 제20대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2기 간사  외 38건


국회의원 백혜련 경력

제39회 사법시험 합격

수원지방검찰청 검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검사

대구지방검찰청 수석검사

민주당 중앙당 윤리위원

경기도 중소기업사업조정심의위원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국회의워 백혜련 사이트

블로그 : http://blog.naver.com/100hyeryun

트위터 : https://twitter.com/100HyeRyun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100hyeryun1



1967년 2월 17일 전라남도 장흥군에서 태어났다.


창덕여자고등학교 졸업 후 1987년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사회학과에 입학하였다. 시대가 시대인지라 자연스럽게 대학 시절 시민운동·노동운동에 투신하였다.


1991년 고려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계속적으로 PD계열 사회운동가로 활발히 활동하였다. 1997년 사법시험에 합격하여 법조인의 길에 들어섰다. 2000년에 사법연수원 29기로 수료하고 검사에 임용되었다.



검사 시절 12년간 형사부에서 근무하며 국세청 비리, 재건축 비리 등을 수사했다. 꼼꼼한 일처리로 정평이 났고,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있을 당시 세무서 간부의 뇌물수수 혐의를 밝혀내는 집념을 보이기도 했다.


2006년 11월 KBS 인간극장의 <8부의 검사들>편에 출연하여 처음으로 대중매체에 등장했다. 2007년 서울중앙지검 재직 시절에 재개발 비리를 수사하면서 언론지상에 이름을 알렸다.


특히 이 당시 방영 중이던 아현동 마님의 실제 모델로 알려지면서 화제가 되었다. 물론 그 드라마의 주인공처럼 노처녀도 아니었고, 후배 검사랑 연애하는 것은 더더욱 아니었지만, 어쨌든 이 때부터 조금씩 주목을 받았다.


그러다가 다시 뉴스의 중심에 선 것은, 대구지검에 재직하던 때인 2011년 11월이었다. 당시 광우병 보도 논란으로 인해 PD수첩에 대한 검찰의 수사와 기소, 벤츠를 스폰을 받아 문제가 된 이른바 '벤츠 여검사' 사건 등 검찰에 대한 논란이 가열되던 중에, 검찰 내부통신망에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이 지켜지지 않아 검사직을 사직한다고 선언한 것. 이 때부터 정치권 입문이 점쳐졌고, 결국 2012년 당시 민주통합당에 입당하였다. 이른바 검찰 개혁을 위한 법조인 4인방(백혜련, 박성수, 김인회, 황창화)으로 영입이 된 것.


정치 신인이었지만 상당히 인지도가 있는 편이었기 때문에,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공천에 관해 여러 의견이 나왔다. 비례대표로 갈 것인가와 지역구로 갈 것인가를 두고 추측이 있었는데, 결론적으로 본인이 당시 천정배의 서울 시장 출마 선언으로 인해 무주공산이 된 안산시 단원 갑에 출마 선언을 했다. 그리고 민주통합당에 의해 전략 공천이 되었다.


지역 당원들이 반발이 있었으나 어느 정도 수습되었지만,문제는 당시 통합진보당과의 야권 연대 경선이 남아 있었다는 점. 이 야권 연대를 위한 경선은 착신 전환과 같은 수단이 작용하면서 상당한 논란이 되었고, 단원 갑 경선도 그 중 하나에 해당되었다.



결국 겨우 3표차로 통합진보당의 조성찬에게 패했다. 마침 이 지역구는 단원 갑과 단원 을이 섞이면서 논란이 가열된 곳이었다. 한 때는 민주통합당도 백혜련의 공천을 계속 유지하려 하였으나, 결국 야권 연대를 위해 백혜련을 주저 앉혔다. 그렇게 해서 첫 출마는 어이없게 좌절되었다. 그리고 조성찬 후보도 이 경선 후유증이 빌미가 되어 새누리당의 김명연 후보에게 패하였다.


그 후 한동안 정치권에서 주변인으로 지내야 했다. 2013년 3월 안산 단원 갑 지역의 지역위원장 재신임을 받으려 하였으나, 민주통합당 비대위에서 백혜련만을 단수 후보로 지명한 데 대해 지역 당원들이 반발하여 지역위원장 재신임 찬반투표에서 떨어진 일도 있었다. 결국 민주통합당 경기도당 여성위원장이 되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다.


이대로 정치권에서 사라지는가 싶었는데, 2014년 7.30 재보궐 선거에서 전격적으로 수원 을 지역구에 전략공천이 되면서 다시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 하지만 안산 쪽에서 꾸준히 활동하던 사람을 갑자기 수원 을에 꽂은 것은 당시 김한길-안철수 지도부의 안이한 생각이었고 , 실제로 공천도 늦어지면서 이사도 가지 못해 자기 지역구임에도 불구하고 투표권조차 없는 상황이 되었다. 결국 7.31 재보궐선거에서는 아주 완벽하게 새누리당의 정미경 후보에게 패하면서 낙선하고 말았다.


다행히 이 때 출마한 수원 을 지역구의 지역위원장이 되면서 자신의 지역구를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그리고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행운을 만났는데, 수원시의 지역구가 5개로 증설되는 과정에서 수원 을 지역구가 야권에게 유리하게 개편된 것이었다.


이러면서 현역이던 정미경(정치인) 의원은 김진표를 저지하라는 새누리당의 뜻에 의해 수원 무 지역로의 출마를 선언하게 되었다. 더군다나 새누리당은 마땅한 후보를 구하지 못해, 원래는 수원 갑을 열심히 누비던 김상민 의원을 끌어와 출마를 시킨 참이었다.


결국 국민의당이 표를 갈랐음에도 불구하고 새누리당 김상민 후보와 1만 표 이상 격차를 벌리며 당선되었다. 지역구 개편에 따른 이점도 있었지만 2년간 지역을 누빈 효과도 컸다는 평. 이렇게 해서 처음으로 국회에 입성하였다.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후 2016년 4월 28일 당시 논란이 되고 있던 전국경제인연합회의 대한민국어버이연합 지원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와 국정원의 연관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라는 용감한 발언을 했다. 그리고 5월 10일에는 국회에서 열린 어버이연합 등 불법자금지원 의혹규명 진상조사 TF 3차 회의에서 청와대와 재향경우회, 어버이연합 등의 커넥션 의혹을 제기하였다.사진 참조


그러자 재향경우회가 백혜련 의원을 고소하고 조선일보 하단 전면에 백혜련 의원을 규탄하는 광고까지 게재하였다.사진 참조 이에 대해 더민주 측은 "이미 언론 등에 의해 발표된 사실에 근거한 합법적인 의혹 제기를 방해하는 것은 의혹 제기에 대한 재갈을 물리려는 것과 하등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국감에서는 맹활약하여 새누리당 특조위로 들어가 7시간 조사를 방해한 사람이 누구인지 폭로하게 만들었다.


2019년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법안을 대표발의하였다.



백혜련 국회의원 역대 선거 결과

선거

대수

직책

선거구

정당

득표수

득표율

순위

당락

비고

7·30 재보궐

19대

국회의원

경기 수원시 을

새정치민주연합

23,964 표

38.20%

2위

낙선

 

총선

20대

국회의원

경기 수원시 을

더불어민주당

50,982 표

47.14%

1위

당선

초선


민주통합당, 송호창·백혜련 변호사 영입


백혜련, 후보 사퇴 "야권단일화의 밀알이 되겠다"



[팩트TV] 총선격전지 유세중계- (4.6) 경기 수원 (을) 백혜련 후보- 문재인의원 지원 유세


[대담한 만남] 백혜련 국회의원 편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의원_NATV 국회방송 300인의 희망인터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