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김관영 국회의원 프로필


김관영 국회의원, 변호사
출생 : 1969년 11월 15일, 전북 군산시
신체 : 173cm
배우자 : 목영숙
자녀 : 3남
군복무 : 육군 중위 전역
종교 : 개신교
소속 :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지역구 : 전북 군산시
의원 선수 : 2
의원 대수 : 19·20
학력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외 2건
수상 : 2019 대한민국 국회의원 의정대상  외 8건
경력 : 2018.6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외 26건


김관영 학력

용화초등학교 졸업

회현중학교 졸업

군산제일고등학교 졸업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학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김관영 사이트

김관영 공식사이트 : http://usekky.com/

김관영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usekky

대한민국의 법조인, 경제관료, 공인회계사 출신 정치인. 제19, 20대 국회의원이자 現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다.


전라북도의 유일한 국민의당 출신 바른미래당 국회의원이며, 정운천까지 포함하면 전라북도의 유이한 바른미래당 소속이기도 하다. 하지만 정운천은 바른정당 출신이므로 실제 국민의당하고 바른정당과 합당한 정당인 바른미래당으로 합당에 찬성한 국민의당 소속 국회의원은 김관영이 유일하다. 나머지 국민의당 소속 전라북도 국회의원 대부분은 바른정당과 합당에 반대하여 민주평화당으로 합류했다.


구 국민의당에서는 안철수계로 분류되어 바른미래당 창당에 찬성했다. 바른미래당 합류 이후에는 손학규계와 가까운 독자 행보를 걷는 중이며, 자강파로 분류된다.


2012년 19대 국회에 입성하기 전까지 국내 최대 로펌인 김앤장에서 9년 동안 일했다. 정치 입문 후 김한길 전 의원, 안철수 전 의원 측 인사로 분류됐으나 바른미래당 출범 후에는 특별한 계파가 없다는 평가를 받는다.출처


2018년 6월 25일에 이언주 의원과 경쟁하여 26명의 의원 중 과반수를 득표하여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바른미래당은 원내대표 선거에서 과반수 득표 시점에 개표를 중단하기 때문에 표차는 확인할 수 없다.

공인회계사(23회) 최연소합격, 행정고시(36회)합격후 재정경제부 근무,사법시험(41회)합격


주요활동

2016년

1월 11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하여 국민의당에 입당하였다. 

2월 17일 제20대 국회의원 선거(군산)에 출마했다.

3월 1일 2016년 테러방지법 반대 필리버스터에 참여하였다.

4월 13일 재선에 성공했으며, 4월 28일 국민의당 20대 국회 원내수석부대표에 지명되었다.

12월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 표결때 국회의원대표로 탄핵안을 제안설명하였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때 탄핵 소추 위원단이었다. 그래서 탄핵심판당시 헌법재판소 공개영상을 보면 청구인(국회측)석에 앉아있는것을 볼 수 있다.


2017년

국민의당 제보 조작 사건이 터지자 이를 조사하는 국민의당 진상조사단장을 맡았다. 

8월 30일 국민의당 사무총장에 임명되었다.


2018년

국민의당-바른정당 합당 정국에서 전북에 지역구를 둔 국민의당 소속 국회의원 중 유일하게 합당 찬성파에 속하는 의원이었고, 양당 통합위원회에서 바른정당 김성동 사무총장과 함께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결국 호남계 다수가 남은 민주평화당 대신 바른미래당을 선택해 자리를 옮겼다.

이후 6월 25일 원내대표 경선에서 이언주 의원을 상대로 승리해 김동철 원내대표의 뒤를 이어 바른미래당의 두번째 원내대표가 되었다. 바른미래당 내 국민의당 출신 중에서는 채이배 의원과 김동철 전 원내대표와 함께 경제통으로 꼽힌다.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의 국회부의장 시절 특수활동비 사용에 대한 논란이 커지자, 국회의 특수활동비 폐지를 당론으로 추진하여 여야의 특활비 폐지 합의를 이끌어냈다.


2019년

민주평화당, 정의당 원내대표와 함께 연동형 비례제 도입에 힘쓰고 있으며 각계 현안마다 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사이에서 원내 3정당으로서 존재감을 보이도록 노력하는 편이다.

그러나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둘러싼 당내 갈등으로 인해 리더십을 의심받고 있다. 유승민을 비롯한 당내 바른정당 출신들은 강하게 반발하는 상황이며, 당 밖에서도 비판을 받고 있다. 유승민, 이언주 등으로부터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의 2중대라고 비판을 받은 바 있으며,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민주당 가는 것으로 들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김관영 선거 결과

선거

대수

직책

선거구

정당

득표수

득표율

순위

당락

비고

총선

19대

국회의원

전북 군산시

민주통합당

60,342 표

60.04%

1위

당선

초선

총선

20대

국회의원

전북 군산시

국민의당

60,649 표

47.12%

1위

당선

재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