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효린 프로필


효린 (김효정) 가수
출생 : 1990년 12월 11일, 인천광역시
신체 : 키 164cm, 몸무게 45kg, 혈액형 B형
그룹 : 씨스타, 씨스타19
종교 : 개신교
소속사 : 브리지
학력 : 성신여자대학교
데뷔 : 2010년 씨스타 싱글 앨범 'Push Push'


효린 학력

관교여자중학교

인화여자고등학교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영상연기학과




1990년 12월 11일 김효정이라는 이름으로 인천광역시에서 태어났다. 2녀 중 장녀로 3년 차이 여동생 김혜정이 있고 동생은 미술을 전공했다. 어머님은 교회 장로며 효린의 아버지는 대한민국 해병대 장교다. 이 때문에 어린 시절에 통금 시간이 있었다고 한다.

효린은 방송상에서나 평상시에 보이는 활발하고 건강한 이미지와 달리, 병약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4.2kg의 우량아로 태어났으나, 알고 보니 뱃속에 복수가 차 있었다고 한다. 때문에 효린은 태어나자마자 인큐베이터로 들어갔다. 병명은 희귀병인 담도폐쇄증과 1년 뒤에는 장중첩증에 걸리는 바람에 두 번의 큰 개복 수술을 받았다. 여러모로 험난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이로 인해 효린은 신체 장기 중에 쓸개와 맹장이 없으며, 개복 수술로 인한 흉터가 배에 남아 있어서 비키니를 아예 못 입는다고 한다. 그래서 효린의 소원이 비키니를 떳떳하게 입는 것이었다고 한다. 태어날 때부터 건강하지 못한 탓에, 가족들의 관심은 항상 효린에게 쏠려 있었다. 이후 데뷔하고 첫 방송 했을 때 할머니가 전화해서 엄청 우셨다고 한다. 그 때 다 죽어가던 애가 지금 이렇게 나와서 춤추고 노래하는 게 너무 대견하시다고. 지금은 뭐, 말도 안 되게 건강하다고 한다.


 효린은 초등학생 때 육상선수로 활약할 정도로 건강함을 뽐냈다. 중학교에 입학해서도 체육 시간에 활약하는(피구 1등!) 여학생이었으며 지휘상도 받으면서 음악에 재능을 보였다. 현재 씨스타가 지닌 ‘체육돌’ 이미지와 ‘건강한 섹시미’ 이미지의 가능성을 일찍부터 보여 왔던 효린은 아육대에서도 좋은 경기력을 보여 준다.


JYP 공채 2기 1위로 합격, 데뷔 무산으로 스타쉽에서 데뷔

효린은 어렸을 적부터 막연하게 가수가 되고 싶어했으나, 집안 환경이 그렇게 좋은 편이 아니어서 학원 다닐 생각도 없었다고 한다. 그저 실용음악과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기획사에 들어간다면 좋겠다는 생각에 오디션을 보았고 JYP를 선택한 것도 연말에 갑자기 오디션을 보려니 다른 회사는 다 끝나 있어 간신히 찾은 기회가 JYP였다고 한다. 고등학교 3학년 때 JYP엔터테인먼트 오디션에 급하게 지원해 인피니트의 호야, AOA의 초아, EXID의 하니가 있었던 2기 공채에 1등으로 합격한 후 연습생 생활을 하였다. 이 때부터 노래를 제대로 배우기 시작했다. JYP에서 연습생으로 지내며 여러 선생님들도 만났는데, 그 중 헤리티지의 임효찬은 흑인 음악을 좋아했었고 효린이 정말로 좋아하는 음악을 알게 해줬다. 당시 JYP 연습생이던 시크릿의 송지은, 베스티의 정유지와 함께 3인조로 'JYP 빅마마'로 데뷔할 뻔했으나 무산되고 각자의 길로 뿔뿔이 흩어졌다. 이후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오디션에서 크리스티나 아길레라의 〈Hurt〉를 불러 합격했다.효린, Hurt 참고로 효린은 연습생 시절 솔리드의 전 멤버인 김조한으로부터 발성과 호흡법을 레슨을 받았다.


발라드부터 댄스, R&B, 재즈와 힙합까지 소화해 내는 정상급 가창력의 소유자


비욘세를 생각나게 하는 스타일의 파워보컬. 성량과 파워, 음색, 가창력, 호흡조절, 완급조절, 감정표현 모두 수준급으로 굉장한 극찬을 받으며, 소화하는 장르도 댄스, 발라드, 알앤비, 힙합(랩) 등을 가리지 않고 두루두루 깔끔하게 소화해낸다.


특히 노래 좀 한다는 쟁쟁한 아이돌 보컬들이 썰리던 "불후의 명곡 2"에서는 존재감을 확실히 알리고 레전드 무대들을 여럿 만들어내면서 가창력을 뚜렷하게 인정받았다.

보컬로서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간드러짐과 허스키함을 오가는 음색. 다양한 장르를 소화할수 있는 음색으로 본인의 곡 해석력이 뒷받침되어 많은 장르의 곡들을 탄탄한 라이브로 들려준다. 이러한 음색을 바탕으로, 보컬의 굵기를 자유자재로 조절해 음색의 전환으로 곡을 다양한 스타일로 해석해 다채롭게 한다. 특히 R&B를 부를 때 이러한 본인의 음색이 곡의 섬세한 표현에 있어서 빛을 발하는 편이다.



효린 사진(화보)







'가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수 청하 프로필(본명 김찬미)  (0) 2019.03.04
가수 김정훈 프로필(탤런트)  (0) 2019.03.02
가수 김종민 프로필(with 황미나)  (0) 2018.12.16
레퍼 마이크로닷 프로필  (0) 2018.11.23
가수 구하라 프로필  (0) 2018.11.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