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장관 송영무 프로필


송영무 전 해군참모총장
출생 : 1949년, 충남 논산시
종교 : 로마 가톨릭
영세명 : 체사리오
학력 : 해군사관학교
수상 : 2004 보국훈장 천수장  외 3건
경력 : 2006 해군본부 참모총장  외 8건


1949년 충청남도 논산시에서 태어났다. 대전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69년 해군사관학교 27기로 입학하여 1973년에 항해소위로 임관하였다. 


청주함장 등을 역임했다. 1997년에 해군 준장으로 진급했다. 합동참모본부 해상작전과장, 시험평가부장을 지냈다. 1999년 제2함대사령부 산하의 제2전투전단장으로 제1연평해전의 승전으로 충무무공훈장을 받았다. 해군 소장으로 진급한 뒤 제1함대 함대사령관을 지냈고 조함단장, 기획관리참모부장을 거쳐 2005년에 해군 중장으로 진급하였다. 합참 인사군수참모본부장, 전략기획본부장을 지냈다.


참여정부 마지막 해군 참모총장을 지낸 국방개혁의 선봉장이다. 2006년 합참 전략기획본부장 재임 당시 ‘국방개혁 2020’과 전시작전통제권 전환계획을 수립하는데 깊숙이 관여해 육군 위주로 비대화된 우리 군의 미래 청사진을 그릴 적임자로 꼽힌다.


송 후보자는 또한 우암 송시열 선생의 13대손답게 타협을 거부하는 저돌적인 추진력으로 정평이 나 있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논란 등으로 휘청대는 군 전체에 지각변동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다만 전역 후 국내 법무법인과 방산업체 고문을 지낸 경력 등이 일찌감치 거론되면서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공방이 예상된다.


경력

대한민국 해군 제1함대 사령관

2006년 11월 17일 ~ 2008년 3월 20일 대한민국 해군참모총장

2013년 ~ 건양대학교 군사학과 석좌교수

2015년 ~ 더불어민주당 안보연구소 연구위원

2017년 6월 문재인정부 초대 국방부장관(내정)


 2010년 3월 천안함 침몰 직 후 인 4월5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천안함 침몰에 대해 “기뢰나 어뢰, 암초, 선체결함 등 현재 거론되는 원인이 모두 틀릴 수 있다”며 “모든 가설에는 합리적 근거도 있지만 논리적 오류도 존재 한다”고 말해 당시 진보진영의 주장과 생각을 같이 했다.

  

송 후보자는 북한의 개입설에 대해서는“ 전제도 부정도 하지 말고, 사실 확인 때까지 참고 기다리는 게 국익에 부합한다.”고 말해 보수진영의 반발을 받기도 했다.


2015년 송영무 전 해군 참모총장, 이영하 전 공군참모차장, 정표수 예비역 공군 소장, 이태연 해군 예비역 중장, 김단륜 해군 예비역 준장, 성철수 해군 에비역 대령, 송병근 예비역 대령 등이 이날 입당을 했습니다. 이들 말고도 이름을 공개하지 말아달라 요청한 또 다른 군 출신 인사들까지 더하면 이날 입당원서를 제출한 이들은 20명에 이른다는 게 당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이들은 새정치연합이 당 브레인 역할을 하는 민주정책연구원 안에 만들기로 한 안보연구소의 연구위원으로 활약하면서 국방 안보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해 자문하고, 내년 총선을 대비해 국방 안보 분야의 정책을 만드는 데 힘을 보탤 예정이라고 합니다.

문재인 대표는 이들에 대한 연구위원 위촉식에서 “유능한 안보 정당을 향해 큰 걸음을 내딛게 됐다. 아주 귀한 분들을 삼고초려 해 어렵게 모셨다”며 “이제 당이 명실상부한 든든한 안보 정당으로 나갈 수 있다는 확신이 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안보는 여야가 따로 없는 국가존립의 문제”라며 “튼튼한 안보가 뒷받침되지 않고는 경제발전도 가능하지 않다. 안보는 평화이자 경제”라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표는 아울러 박근혜 정부의 안보 능력에 대한 비판도 빠뜨리지 않았습니다. 문 대표는 “목함지뢰 사건 등 총체적 안보무능이 참담하게 드러났는데도 대통령은 안보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전혀 못하고 있다”며 “이 정부는 총체적 무능에 총체적 부패까지 더해져 안보를 위협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2017년 7월 13일 송영무 국방부장관 임명식



문 대통령은 송 장관에게 ▲북핵.미사일에 대한 대응력 강화 ▲자주국방력 확보 및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방산비리 근절 등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당장 현안들이 많지만 국방개혁은 우리 정부가 꼭 해야하는 가장 중요한 개혁 과제 중 하나고 그에 대한 기대감 때문에 (장관으로) 모셨다"며 "국방개혁은 해야할 과제가 많지만 당상 시급한 과제는 북핵 미사일에 대한 우리 군의 대응력을 높이는 것"이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두번째 과제는 자주국방력을 높이 세우는 것"이라며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전지작전권 환수를 할 수 있는 시기를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당변한 개혁 과제"라고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하나 더 말씀 드리면 방산비리를 척결하고 근절하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청와대에서도 방산비리 검증을 위한 범정부적 시스템을 갖출 생각인데 국방부에서도 자체적으로 확실하게 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그것(방산비리 근절 성과)로 장관이 제일 먼저 평가받는다는 각오로 임해주시길 바란다"며 방산비리 척결을 재차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안보 상황이 과거 어느 때보다 엄중한 상황인데 오랫동안 새 국방부 장관을 임명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 참 애가 탔다"며 야당의 지명 철회 요구로 송 신임 장관에 대한 임명을 연기해오면서 느꼈던 소회를 전하기도 했다. 


송 신임 장관은 "제가 부덕의 소치로 청문회와 언론에서 너무나 융단 폭격을 받은 느낌"이라며 "(국회와 언론의 비판이) 과하지 않은가하는 느낌도 있었지만 임명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그러나 대통령께서 말씀하셨던 것처럼 국방개혁이 이 시대에 꼭 해야 할 일이고 (대통령께서) 큰 임무를 주셨기 때문에 분골쇄신하는 각오로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국방부를 만들어 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