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 Profile

아나운서 장성규 프로필(방송인)


장성규 방송인, 아나운서
출생 : 1983년 4월 21일, 서울
신체 : 키 187cm, 몸무게 88kg, 혈액형 B형
소속사 : 제이티비씨콘텐트허브
학력 : 서울시립대학교 경제학과
종교 : 개신교
배우자 : 이유미
자녀 : 장하준
소속 : JTBC콘텐트허브
데뷔 : 2011년 JTBC 1기 공채 아나운서
경력 : 2019.7 수산물 소비촉진 홍보대사  외 1건


장성규 학력

서울잠동초등학교

한영중학교

한영고등학교

서울시립대학교 경제학부 중퇴


장성규 사이트

장성규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jangsk83/

장성규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jangsk83

장성규 트위터 : https://twitter.com/jangsk83

장성규 유투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wx6n_4OcLgzAGdty0RWCoA



MBC의 주말 예능 프로그램 우리들의 일밤의 아나운서 공채 코너 신입사원에 출연하여 당시 최후의 5인까지 올라갈 정도로 엄청난 주목을 받으며 활약하였다. 아쉽게도 최종 합격자 3인에는 들지 못했으나, 한 MBC 관계자가 JTBC로 이직하며 당시 눈여겨보았던 강지영과 장성규를 특채로 영입, 2012년 JTBC 개국과 함께 장성규는 아나운서의 꿈을 이루게 되었다.


한영고등학교 전교회장 출신에, 서울시립대학교 경제학부 출신으로 불과 2010년까지만 해도 그는 노량진에서 독서실 총무 아르바이트를 하며 대한민국 공인회계사 시험을 준비하던 평범한 휴학생이었다. 그러다가 스승의 날마다 매년 찾아뵙는 은사님이 갑자기 아나운서가 잘 어울릴 것 같다고 추천하며 회계사 준비하는 모습이 행복해 보이지 않는다는 진심어린 조언을 해 준 것이 이전엔 생각해 본 적도 없는 아나운서의 길로 전향한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공인회계사 시험 준비하던 애가 어느날 갑자기 뜬금없이 아나운서가 되겠다고 그러니 집안의 반대가 엄청날 수밖에 없었는데, 누나의 신용카드를 몰래 가지고 나가 백만 원이 훌쩍 넘는 학원료를 덜컥 결제하는 사고를 치며 아나운서 준비를 시작하게 된다. '신입사원' 최종 3인에서 탈락 후에 대형기획사를 비롯해 여기저기서 뜨거운 러브콜을 받는 차세대 예능 MC 유망주로 주목받았으나, 주변 선배와 지인들의 의견을 수렴해 좋은 조건을 마다하고 JTBC 아나운서의 길을 택했다. 하지만 결국 2019년 4월 9일, JTBC를 퇴사하여 프리랜서 선언을 했다. 다만 활동의 효율성을 위해 JTBC의 계열사인 JTBC콘텐트허브에 소속되어 활동하게 된다.


JTBC 아나운서 생활

아나운서로서 JTBC 주말 뉴스도 진행하였지만... 실상은 뉴스보다 JTBC의 예능 프로그램에서 얼굴마담 수준으로 엄청나게 출연한다. 미각스캔들 등에서는 그냥 평범한 진행자이지만, 김국진의 현장박치기에서는 김국진 옆에서 많이 망가지는 모습으로 등장하며 여장이나 개드립 등 예능적인 모습을 많이 보인다.


유일하게 앵커를 맡던 JTBC 주말뉴스를 언제부턴가 안착히 앵커와 같이 진행하면서 서브앵커를 맡다가 11월 말에 주말뉴스에서 하차했다. 갑작스레 하차해서 죄송하다고 페이스북에서 밝혔는데 안타깝다는 반응으로 잔실수나 다소 가벼운 이미지가 윗선에서 탐탁해하지 않았을 것으로 보일 수도 있고, 당장 같이 했던 안착히 앵커나, 전용우, 박성태, 이정헌 등 JTBC로 스카우트되어 온 앵커들의 안정성이 너무 좋기 때문일 수 있겠다.


하지만 JTBC에서 생 초짜 신입인 장성규를 방송사의 얼굴마담으로 밀어주는 것은 방송계에서 상당히 이례적인데다 장성규와 같은 케이스로 특채로 입사한 강지영 아나운서의 경우 거의 활약상이 없는 것을 비교해 본다면 장성규가 박한 평가를 받는다고 보긴 어려우며, 일반적인 아나운서보다는 예능 MC 쪽으로 진로를 생각하는 장성규로서는 종편에서 활약하는 인기 예능 MC들과 일찌감치 현장 경험도 쌓고 인지도도 올리는 상당히 좋은 기회라 할 수 있다.


180대 후반의 훤칠한 기럭지와 어리버리한 듯 모나지 않고 호감이 가는 마스크에 부드럽고 깔끔한 목소리 톤과 재치있는 임기응변까지 갖춘데다, 전신인 동양방송 시절부터 전통적으로 예능에 심혈을 기울이며 MBC 핵심 예능 제작진들을 스카웃하며 개국 당시의 타 종편채널보다 예능프로그램 퀄리티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JTBC에서, 예능 전문 아나운서 1호로 종횡무진 활약하는 것을 생각해 보면 앞으로 김성주, 전현무의 계보를 잇는 남성 아나테이너로 성장할 가능성이 무척 높기에 타 언론사에서도 주목하고 있다. 


2018년 들어서는 예능,교양 할 것 없이 신규프로그램은 거의 무조건 출연하고 있으며, JTBC뿐만 아니라 JTBC GOLF, JTBC2, JTBC3FOX SPORTS, JTBC4까지 전 채널에 다 돌리고 있다. 2019년 설연휴에는 오랜만에 당직 뉴스를 진행했다. 


2019년 4월 9일, 퇴사했다.


2019년 4월 JTBC 퇴사 후 얼마되지 않아 JTBC 디지털 뉴스국에서 제작하는 ‘뉴스페이스’에서 진행을 맡았다.


예상대로 프리랜서 이후에 각종 프로그램에 러브콜을 받았으며 마이 리틀 텔레비전 V2같이 화제성 넘치는 공중파 프로그램에도 고정으로 당당히 자리매김했다. 현재 마리텔V2에서는 선넘규 캐릭터로 평소에 선을 아슬아슬하게 오고가는 드립으로 정형돈과 미친 케미를 보여주고 있다.


2019년 9월 30일 부터 김제동의 후임으로 MBC FM4U 굿모닝FM DJ를 맡는다.


장성규 인스타그램 사진 모음


















'아나운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나운서 이현경 프로필  (2) 2019.09.29
아나운서 최원정 프로필  (2) 2019.09.29
아나운서 장성규 프로필(방송인)  (0) 2019.09.23
아나운서 김소영 프로필  (2) 2019.09.10
아나운서 조수빈 프로필  (0) 2019.09.08
아나운서 주시은 프로필  (0) 2019.09.08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