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장윤정 프로필


장윤정 가수
출생 : 1980년 2월 16일, 충북 충주시
신체 : 키 168cm, 몸무게 48kg, 혈액형 B형
종교 : 불교
소속사 : 아이오케이컴퍼니
배우자 :  도경완
가족 : 아들 도연우(2014년생), 딸 도하영(2018년생)
학력 : 서울예술대학교 방송연예과 졸업  외 1건
데뷔 : 1999년 제20회 MBC 강변가요제


장윤정 사이트

장윤정 공식사이트 : http://iok.co.kr/jang-yun-jung/

장윤정 팬카페 : http://cafe.daum.net/LemonadeFanclub


장윤정 학력

성호초등학교

매홀중학교

영신여자고등학교

서울예술대학교 방송연예과



1남 1녀 중 장녀로 집안이 가난해서 가족들 모두 뿔뿔히 흩어져서 살았으며, 대학교 시절에는 자취를 했는데 난방비가 없어서 겨울에 자다가 추위에 잠이 깰 때 마다 헤어 드라이어로 이불속을 데우고 강아지를 껴안고 다시 잠이 들 만큼 아주 어렵게 살았다고 한다. 토크쇼에서 밝히길 그 당시 가장 힘들었던 기억으로 학자금을 대출받으러 은행에 갔다가 부모가 진 부채 때문에 자신도 신용불량자인 사실을 알았고, 당시 은행직원이 모니터를 돌려서 신용 상황을 보여주면서 이 상태에서는 휴대전화도 개통할 수 없다고 말했다. 더군다나 지점 안에서 자기를 보는 사람들도 많아서 엄청나게 창피했다고 한다. 다행히도 장윤정의 사정을 들은 대학교 친구들이 돈을 모아서 등록금을 마련해주었으며 평생 은혜를 갚아야할 친구들이라고 한다. 


1999년 강변가요제에서 '내 안의 넌'으로 대상을 받았지만 가수로 데뷔하는 과정은 어려웠다. 첫 공식 방송 무대에서 너무 떨었다. 기획사에 들어가서도 음반을 낼 돈이 없어서 단역 배우로 활동했다. 실제로 '어머나' 로 뜨기 전까지인 1990년대 후반에서 2000년 초반에 '신비한 TV 서프라이즈'나 '사랑과 전쟁' 등에서 단역을 전전했다. 이 시절 모습은 현재도 종종 케이블에서 나온다. 본인도 이것 때문에 돈을 밝혔고, 그래서 쉽게 갈 수 없는 트로트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결국은 크게 성공했다. 다만 너무 상업성만 노렸다고 질타해서 이후 노래는 같은 트로트지만 스타일을 바꾸었다.


전국 각지에서 개최하는 행사에 출연하려고, 1년에 10만㎞ 정도를 돌아다닌다고 한다. 모 토크쇼에서 MC몽을 능가하는 '하루 12회 행사' 경험을 이야기해 주변이 깜짝 놀랐다. 때문에 인터넷상에서 장윤정 몸값을 추정하면, 사실상 1년에 행사로만 100억 원 정도를 번다고 추측할 정도다. 그래서 1년 기름값은 억대, 교통 법규를 어겨서 내야 하는 과태료가 일곱 자리라는 썰도 있다. 


예전에 이동할 때는 차를 이용했지만, 나중에는 비행기로 이동한다고 했다. 비행기로 이동해서 남는 시간에 다른 행사를 더 참여하는 게 더 이득이었기 때문이다. 장윤정 본인은 '자신의 노래는 시골 장터에서 시작했으며, 자신의 노래를 듣고 싶어하는 이들을 위해 현재까지도 전국을 돌아다닌다'는 신념을 밝히기도 했다. 사실 장윤정 급의 가수라면 폼나게 공연장에서 공연하는 것이 몸도 편하고 수익도 더 되는 것은 당연한 일. 장윤정 본인의 말에 따르면 전국에서 자기가 행사를 가보지 않은 곳은 날씨 문제 때문에 도저히 가기 어려운 울릉도와 독도 뿐이라고.


2004년 '어머나' 로 데뷔했는데 엄청난 인기를 누렸다. 작은 소속사에서 데뷔한만큼 별다른 홍보도 없었으나, 노래가 좋다는 입소문이 퍼지고 라디오에서 가장 많이 신청받는 곡이 되며 알아서 홍보가 되었다. 트로트는 중장년층만 부른다는 편견을 깨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최초 사례. 서태지가 음악시장을 재편한 이후로 태진아의 '사랑은 아무나 하나', 이무송의 ‘사는게 뭔지’, 김수희의 '애모', '남행열차'등 전세대를 아우르는 트로트 히트곡이 없었던 것은 물론 아니지만, 20대 초반 여가수가 본격 트로트로 데뷔하고 크게 성공한 것은 장윤정이 처음. 블루 오션 개척 사례로 경영학 교과서에 실릴 정도로, 웬만한 아이돌 가수보다도 크게 성공했다.

이후 '어머나' 로 쌓은 인지도로 2집 '짠짜라'와 3집 '이따이따요', 4집 '장윤정 트위스트'를 냈는데, 어머나 못지 않게 히트를 치며 적자를 낸 음반이 없다. 음반을 판매한 수량은 둘째고, 보통은 특정 세대만 기억하는 다른 가수들과는 달리 거의 모든 세대가 자기 노래를 기억하는 건 엄청 드문 일이다. 간드러지는 음색 자체가 트로트랑 적합하고, 넉살 좋은 이미지는 중장년~노년, 심지어는 10대까지 아울렀다.



도경완과의 결혼


2013년 일본에서 발표한 2집 타이틀 곡인 '最期の川' 로 일본 유선방송 엔카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해당 곡은 한국에서 발매했던 '초혼'의 번안곡으로, 기존 장윤정표 트로트와는 조금 다른 애절한 곡이다.


2013년 4월, KBS 소속 도경완 아나운서와 2013년 9월에 결혼한다고 발표했다. 2013년 5월 8일 혼인신고를 해 법적인 부부가 되었으며, 예정보다 빠른 2013년 7월에 결혼식을 올렸다. 이를 밝히면서 어머니와 남동생이 장윤정이 10년 간 벌어온 돈을 탕진했으며 오히려 빚만 남아있는 상황이라는 것이 밝혀지며 충격을 주기도 했다. 자세한 것은 해당 항목 참조. 오히려 남편인 도경완의 부모님들, 즉 장윤정의 시부모님들이 친부모보다 더 가족같이 든든하게 챙겨주는 훈훈한 모습을 보였다. 이 때문에 도경완은 처음엔 돈 잘 버는 아내와 결혼한 '로또 당첨자' 따위의 평가를 받다가 재산 탕진 논란이 터진 뒤엔 성인군자 취급을 받고 있다.




2014년 6월 13일 도경완 아나운서와의 사이에서 아들을 출산했는데 6월 22일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 스페셜 방송으로 아기가 태어나는 순간까지의 모든 것을 보여준다고 했다. 물론 장윤정 친정 쪽은 상황이 상황인지라 보여주지 않고 도경완 친가만 보여준다고 했다. 도경완의 부모님이 이로써 최초로 방송에 공개되는 셈. 8월 10일 방송을 끝으로 하차했다.


2006년 '만화로 풀어가는 스타고백' 이라는 이름으로 태어났을 때부터 데뷔하기까지 파란만장했던 인생이 만화로 보여지기도 했는데, 상위 논란들을 생각한다면 더욱 안타까워지는 이야기가 된다.



장윤정 집사부일체 출연



장윤정 음반 활동

구분

앨범명

대표곡

1집

어머나!

어머나

2집

짠짜라

짠짜라

사랑아

싱글

2.5집

장윤정 Special Remake

콩깍지

3집

이따, 이따요

이따, 이따요

어부바

첫사랑

4집

장윤정 트위스트

장윤정 트위스트

애가타

싱글

애원

애원

5집

올래

올래

초혼

6집

장윤정 10주년 앨범

왔구나 왔어

싱글

블란서 영화처럼

블란서 영화처럼

7집

女子

반창고

오! 마이 러브

싱글

벚꽃길 2017

벚꽃길 2017

싱글

당신편

당신편

8집

préparation

목포행 완행열차

사랑 참


장윤정 사진모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