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배우 김고은 프로필


김고은 영화배우(Kim Go Eun)
출생 : 1991년 7월 2일, 서울
신체 : 키 167cm, 몸무게 48kg, 혈액형 B형
종교 : 개신교
소속사 : BH엔터테인먼트
학력 :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데뷔 : 2012년 영화 '은교'


김고은 학력

계원예술고등학교 연극영화과 (졸업)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연기과 (졸업)


김고은 사이트

김고은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ggonekim/


김고은은 1991년 7월 2일 서울에서 1남 1녀 중 둘째로 태어났다. 오빠와는 연년생이다. ‘고은’이라는 이름은 이름처럼 곱게 자라길 바라는 마음으로 그녀의 아버지가 지어준 이름이라고 한다. 1994년 김고은이 4살이 되던 해 중국에서 사업을 하는 아버지를 따라 가족이 중국으로 이동하면서 그 곳에서 14세때까지 10년간 살다가 중학교 1학년 때 귀국했다. 그녀는 베이징에서 5년, 베이징에서 차로 1시간 30분가량 떨어진 도시에서 5년을 보냈고, 조기 교육으로 인해 중국어와 중국문화, 정서에 익숙하다. 이 영향으로 중국어에도 매우 능통하다고 한다. 김고은의 중국어 실력은 지난 2014년 홍콩에서 열린 아시안 필름 어워즈에서 홍콩의 인기 배우 겸 프로듀서 임가동과 함께 시상자로 나서 꽤 긴 시간 중국어로 대화를 나누며 수상자에게 상을 건네는 모습을 통해 알려졌다.


김고은은 영화광인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려서부터 많은 영화를 접하며 자라 영화에 관심이 많았다. 그녀는 미래에 영화 스태프나 시나리오 작가가 되고 싶다는 꿈을 안고 계원예술고등학교에 진학했다. 그러나 예고 재학 중 선생님의 권유로 연극에 출연한 이후 연기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2010년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연기과에 입학했다.



데뷔 이후 은교, 몬스터, 차이나타운, 협녀, 칼의 기억 등등 다양한 장르에서 주연을 맡았다. 이중 손익분기점을 넘긴 작품은 은교와 차이나타운뿐이다. 사실 이조차도 간신히 손익분기점을 넘었다.


은교로 당해 신인상이란 신인상은 모조리 휩쓸며 스타로 떠오른 김고은은 이후 차기작을 선택하지 않고 학교로 돌아간다. 화보촬영과 홍보활동 등으로 바쁘게 활동을 이어가면서 연기에 대한 갈증이 더욱 심해졌기 때문이라는 설명. 이후 그녀는 한예종 동기들과 연극을 하고 서로의 연기를 평가하는 등 평범한 학교생활을 보냈다고 한다. 


은교 이후 그녀가 선택한 영화는 시실리 2km의 각본을 쓰고 오싹한 연애를 연출한 황인호 감독의 몬스터였다. 일각에서는 이 작품에서의 그녀의 연기에 대해 김고은이 보여줬어야 할 연기가 이도저도 아니게 붕 떠버렸다는 문제점을 제기했다. 원래 김고은이 맡은 역할인 복순 역은 미친년 역할이였는데, 점점 뒤로 갈수록 미친년이 아니라 그냥 착해 보이는 바보연기를 했다는 평이 있었다. 배우 입장에서 캐릭터 해석을 잘못한 탓도 있지만 몬스터 영화 자체에 대한 평가도 안 좋은 것도 있었다. 물론 이는 감독이 스릴러 장르를 전혀 이해하지 못 하고 연기 지도를 잘못한 탓도 있다. 


그런데 사실 영화 몬스터에 대한 이런 평가는 영화사의 홍보 실수 탓이 크다. 애초부터 몬스터는 스릴러라는 장르의 틀에 맞춘 작품이 아니었다. 감독은 애초부터 본인 입으로 이 영화를 '캐릭터에 집중한 영화', '복합 장르가 아닌 무 장르의 영화'와 같이 표현했다. 또한 그 탓에 영화의 투자가 어려워지자 다른 유명 영화의 장면을 차용한 '레퍼런스 무비'까지 제작해 투자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그 말은 이 영화는 시나리오에서부터 일반적인 스릴러 장르의 영화가 아니었다는 뜻이고, 그것을 상업적 성공을 위해 영화사에서 '미친놈과 미친년의 극한대립'과 같은 식의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극장을 찾은 관객의 기대와 실제 영화 사이에 괴리감이 생기게 된 것이다. 또한 이 영화에서의 '복순' 역 역시 일반적인 미친년이 아니다. 위에서 김고은이 미친년이 아니라 착해보이는 바보 연기를 했다고 평 했는데, 이것은 영화의 시나리오를 직접 작성한 황인호 감독의 의도에 충실한 캐릭터 해석의 결과다. 


복순은 입이 쩍 벌어지는 '광기'를 보이다가도 어떤 때는 '정상 같은데?'라는 의혹을 불러일으키는 캐릭터로 그리고 싶었다. '7번 방의 선물'의 용구, '웰컴 투 동막골'의 여일처럼 명확한 바보 캐릭터가 있는데 복순도 그런 바보를 만들면 똑같아지지 않나. 복순에게는 남다른 차별점이 필요했다. 지능적으로 태수를 죽여야 한다는 본능이 있어야하고 정상인보다 떨어지는 지능이 있어야 한다. 가끔 정상처럼 보이는 것은 바로 그런 지점 때문이다. 미친 여자와 바보의 중간, 어디로 튈지 모르는 그런 복순이 필요했다.


이 복잡한 캐릭터에 대해 배우 김고은은 시나리오 단계에서부터 고심을 했던 것 같다. 대본 리딩과 초반 촬영까지 김고은은 이렇다할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고 그래서 감독은 '얘가 어쩌려고 이러지'라고까지 생각했다고 한다. 그런데 그 이후 배우 김고은이 계속해서 '복순'에 대한 질문을 하는 모습을 보며 황인호 감독은 '얘가 복순을 이해했구나'라고 판단했다고 한다. 


차이나타운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았다. 김혜수와 함께 두 명이 작품을 살렸다는 평. 칸 영화제의 비평가주간 집행위원장에게 "일영에 완벽히 녹아들었다. 강렬한 에너지를 발산한 그녀는 제2의 전도연이 될 것이다"라는 말을 들었고 한다.



2015년 7월 동명의 인기 웹툰을 원작으로 한 tvN 드라마 《치즈인더트랩》에서 여주인공 홍설 역으로 캐스팅 되어 드라마에 첫 출연하는 것이 발표 되었다. 이 작품은 2016년 1월 4일부터 3월 1일까지 인기리에 방영 되었고, 김고은은 자신만의 홍설을 탄생시켜 큰 호평을 받으며 제52회 백상예술대상 TV부문 여자 신인연기상을 수상했다. 김고은은 윤여정과 공연하여 지난 2015년에 촬영한 영화 《계춘할망》이 2016년 5월에 개봉 되었다. 이 작품에서 그녀는 12년 만에 집에 돌아온 예측불가 불량 손녀 혜지 역을 맡아 오매불망 손녀 바라기 해녀 할망(윤여정 분)과 할머니와 손녀로 만나 세대를 뛰어넘는 호흡을 선보였다. 특히 김고은은 영화 마지막 부분의 엔딩크레딧에서 영화의 삽입된 노래를 직접 불러 화제를 모았다.


김고은은 이후 김은숙 작가의 차기작으로 큰 화제를 모은 tvN 드라마 《도깨비》에서 여주인공 지은탁 역에 캐스팅 되어 공유와 호흡을 맞췄다. 이 드라마에서 김고은은 슬픈 운명을 타고난데다 불우한 환경 속에서 자랐지만 밝고 쾌활한 성격으로 주변을 밝히는 긍정형 캐릭터 지은탁 역을 맡아 도깨비 김신(공유 분)의 가슴에 꽂힌 검을 뽑아야 하는 운명을 타고 태어난 도깨비 신부를 연기했다. 2016년 12월 2일부터 2017년 1월 21일까지 방영 내내 이슈를 모으며 최고 시청률이 20.5%(닐슨유료플랫폼 기준)을 기록하는 등 큰 인기를 얻었다. 김고은은 제53회 백상예술대상 TV부문 여자 최우수연기상 후보에 올랐다.


2017년 8월, 김고은은 이준익 감독의 영화 《변산》에 캐스팅 되었다. 이 영화는 도통 되는 일이 하나 없는 무명 래퍼가 한 통의 전화를 받고 고향 변산으로 돌아가, 초등학교 동창을 만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2017년 9월 11일 크랭크인했으며, 2018년에 개봉 될 예정이다.


김고은 출연 연화

개봉 연도

제목

배역

활동

관객수

비고

2011년

현대 심리학의 이해[12]

학생

주조연

 

단편영화

2012년

영아

영아

주연

 

단편영화

은교

한은교

주연

134만명

 

2013년

네버다이 버터플라이

문수연

우정출연

 

 

2014년

몬스터

박복순

주연

52만명

 

2015년

차이나타운

일영

주연

147만명

칸 영화제 비평가주간 초청

협녀, 칼의 기억

홍이

주연

43만명

 

성난 변호사

진선민

주연

112만명

 

2016년

계춘할망

혜지/은주

주연

48만명

 

2018년

변산

선미

주연

49만명

 


김고은 출연 드라마

방영 연도

방송사

제목

배역

활동

시청률

비고

2016년

tvN

치즈인더트랩

홍설

주연

7.10%

 

2016년~2017년

tvN

쓸쓸하고 찬란하神 - 도깨비

지은탁

주연

20.50%

 


김고은 수상경력

수상 연도

시상식

부문

작품

2012년

제1회 모엣&샹동 Jimff 라이징 스타 어워드

라이징 스타상 배우부문

은교

제21회 부일영화상

신인여자연기상

제49회 대종상

신인여우상

제32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신인여우상

제33회 청룡영화상

신인여우상

제13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

여자 신인연기상

제2회 아름다운 예술인상

신인예술인상

씨네21 영화상

올해의 여자신인배우

2013년

제4회 올해의 영화상

신인여우상

제12회 뉴욕 아시안 영화제

아시아 스타상 부문 라이징 스타상

2015년

한국영화를 빛낸 스타상 시상식

인기배우상

차이나타운

제12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판타지아 어워드

2016년

스타일 아이콘 아시아 2016

어썸 라이징상

 

제52회 백상예술대상

TV부문 여자 신인연기상

치즈인더트랩

2017년

미국드라마 피버 어워즈

베스트 커플상(with.공유)

쓸쓸하고 찬란神 - 도깨비


김고은 화보







김고은 사진






김고은 인스타그램 사진




















'배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탤런트 한지민 프로필(영화배우)  (1) 2019.02.11
영화배우 이필모 프로필  (0) 2019.01.02
영화배우 장혁 프로필  (3) 2018.10.09
탤런트 김채은 프로필  (0) 2018.10.09
코미디언 장도연 프로필  (0) 2018.10.0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