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청와대 대변인 박수현 프로필(19대 국회의원)

박수현 전 공무원, 전 국회의원
출생 : 1964년 8월 14일, 충남 공주시
종교 : 천주교(세례명 : 안토니오)
학력 :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졸업  외 2건
수상 : 2016 국회의장 선정 입법 및 정책개발 우수국회의원  외 37건
경력 : 2017.5.15~2018.2 대통령비서실 국민소통수석실 대변인  외 40건
의원 선수 : 1선 의원
의원 대수 : 19
정당 : 더불어민주당
지역구 : 前 충남 공주시


박수현 사이트

박수현 공식사이트 : http://www.workerpark.kr/web/

박수현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worker21c/

박수현 트위터 : https://twitter.com/workerpark

박수현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worker21c

박수현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user/workerpark


박수현 학력

금학초등학교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부설중학교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부설고등학교

서울대학교 서양사학 중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 학사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사회복지전공


박수현 경력

민주당 충남도당위원장

민주당 원내대변인 겸 부대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국회 통상대책특별위원회 위원

충남사회복지협의회 회장

충남자연보호협의회 회장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비서실장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

새정치민주연합 제3정책조정위원장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변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비서실장

더불어민주당 전략홍보본부장

대통령비서실 국민소통수석실 대변인



1964년 충남 공주에서 태어났다. 공주금학초등학교를 졸업하였으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부설중학교와 부설고등학교를 차례로 졸업헀다. 이후 서울대학교 서양사학에 들어가 학사과정을 밟다 학생운동으로 중퇴했다. 연세대학교 행정학과 학사를 취득하였으며 대학원 행정학과에 진학해 행정학 석사를 취득하였다.


15대 대선 때 이인제 후보 캠프 및 국민신당 송파 갑 위원장, 15대 조영재 의원 보좌관 등을 거쳐 정치계에 입문했다. 그러다가 열린우리당이 생기는 시점에서 완전히 민주당 쪽에 정착했다.


2005년 공주-연기 지역의 재보선 때 열린우리당 당내 경선에서 승리했지만, 당 지도부에서 보좌관 경력을 허위로 기재했다는 이유로 공천을 부결시켰다. 사실 진짜 이유는 당선 가능성이 썩 높지 않아서라는 평가도 있었지만 진실은 저 너머에. 어쨌든 처음 출마 기회를 날렸지만 일단 계속 당에 잔류했다.


2010년 지방선거에서 안희정 선거 캠프의 본부장을 맡아 충청남도지사 당선을 이끌면서 일약 안희정의 측근으로 부상했다. 그리고 충남도 정책보좌관을 역임하면서 경력을 이어 갔다.


2012년 5월 치러진 대한민국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충남 공주시 지역구에 민주통합당 후보로 출마해 국회의원에 처음 당선되었다. 또 국회 운영위원회의 위원이 되었고, 국회의원 취임 직후인 2012년 6월부터는 국토해양위원회 위원으로서 태안유류피해대책 특별위원회 간사를 맡았다.


당내에서도 여러 직을 거쳤다. 2012년부터 2013년 5월까지 민주통합당 충남도당 위원장과 민주통합당 공주시지역위 위원장을 역임하였다. 이후에는 조직강화특위 위원, 전국직능위 부의장, 공공부문민영화저지특위 간사 자리에 올랐다. 공주시지역위 위원장, 충남도당 위원장도 거쳤다. 2013년 8월부터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이듬해 5월까지 활동하였다. 그밖에도 자연보호중앙연맹 충남협의회 회장과 충남사회복지협의회 회장을 맡았다.


2013년 11월 민주당 원내부대표와 원내대변인 자리에 롤랐다. 2014년 3월 새정치민주연합 출범 후에는 당내 위원회의 기존 직무와 더불어 사대강사업조사특별위원회 간사를 맡았고, 2014년 3월부터는 충남도당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2014년 3월부터는 당 원내부대표와 원내대변인을 맡았으며, 6월부터는 대표비서실장, 8월부터는 대변인 자리를 맡게 되었다. 11월에는 제3정책조정위원장에 임명됐다.


2015년 2월에는 상반기 재보궐선거에 대비한 당내 선관위 위원이 되었고, 3월에는 남북교류협력특별위 위원장을 지냈다. 2015년 5월에는 다시 한번 원내대변인에 임명되었고, 12월 새정치민주연합에서 더불어민주당으로 당명을 변경한 뒤로도 맡았다. 2016년 1월에는 비상대책위원장 비서실장을 맡았다. 2016년 4월 제20대 총선부터는 당내 전략홍보본부장을 역임하는 동시에 공주시·부여군·청양군 지역구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출마하였으나, 정진석 새누리당 후보에게 근소한 차로 낙선하였다. 전략홍보본부장은 총선 후에도 계속해서 지냈다.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국회의원 선거를 불과 42일 남겨 둔 2016년 3월 2일 4·13 총선 선거구 획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선거구가 통합되는 충남 공주·부여·청양 지역 선거에서 19대 지역구였던 공주시에서는 승리했으나 부여군, 청양군에서 지면서 새누리당 정진석 후보에게 3,300여 표차(3.17%)로 패해 재선에 실패하게 됐다. 재선 실패 후 더불어민주당의 전략홍보본부장을 맡았다.


아랫동네 사람이자 동갑내기인 안희정 충남지사와 절친한 사이로 알려져 있다. 사실상 충남 국회의원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은 안희정의 대리전 성격이 강했고, 박수현 본인도 "안희정의 입"으로 불렸을 정도였다.


한때 안희정 충남지사의 대변인 역할을 맡았다. "민주당 내 경선에서 60% 이상 지지를 받지 못한다면 문재인 후보의 대세론이 붕괴할 것이다" 라는 주장을 함으로 문재인을 도리어 지지하는 발언을 했다.


2017년 5월 16일, 문재인 정부의 출범 첫 청와대 대변인으로 임명되었다.


대변인 임명 이후 왕성한 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 가운데, 7회 지방선거에서 유력한 차기 충남지사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충남에서 안희정 지사의 지지도가 높고 박 대변인이 안 지사의 측근인 만큼, '포스트 안희정'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를 증명하듯 차기 충남지사 선호도에서 1 ~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올 지방선거 때에는 천안 병 선거구 국회의원이면서국회 보건위원장인 양승조 의원, 아산시장 복기왕과 당 내 경쟁구도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


2018년 1월 13일, 그러니까 7회 지방선거 5개월 전에 이미 사표를 제출한 상태다. 사유는 충남지사 출마. 국회의원이 아닌 공직자는 지방선거 출마 4개월 전까지 사의를 표명해야 하는데, 미리 사표를 제출해 놓은 것. 하지만, 후임자를 찾지 못해 1월 28일까지 청와대 대변인직을 수행했다. 


2018년 1월 29일 새로운 청와대 대변인으로 김의겸 전 한겨레 기자가 선임됐고, 2월 2일에 대변인에서 물러났다. 2월 5일에 충남도지사 출마를 선언한다고 한다.


박수현 가정사

2015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시절 박수현 의원은 당의 화합을 촉구하는 한 회의에서 자신의 숨겨둔 가정사를 고백했다.


당시 그는 "나는 아내도 없다. 두번 징역갈 뻔 했는데 아내가 견디지 못하고 나를 떠났다"며 "국회의원 당선된 뒤 아내를 6번 찾아갔지만 얼굴도 보지 못했다. 전해들은 얘기로는 내가 가장 힘들때 나를 버렸는데 어떻게 돌아오느냐는 것이었다"고 밝혔다.


서울경부 - 공주 간을 운행하는 고속버스로 자주 출퇴근하면서 민심을 듣는 것으로 유명하다.




박 대변인은 최근 기자와의 통화에서 “제가 도지사에 출마한다면 아무래도 안 지사와의 관계가 긍정적 요소로 작용하지 않겠느냐”면서도 “안 지사가 지난 대선 경선에서 보여준 ‘리더십’과 ‘성공한 도지사’란 배경은 저 뿐만 아니라 민주당 후보가 누가 됐든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수현 "안희정 효과, 누가 됐건 민주당 후보에 도움"


사실 안 지사와 박 대변인은 ‘친구’ 이상의 ‘동지적 관계’다. 박 대변인은 지난 두 번(2010년, 2014년)의 지방선거에서 안 지사 캠프 총괄선대본부장, 공동선대위원장을 각각 맡았다. 특히 박 대변인이 19대 국회의원 시절에는 사실상 당내 유일한 '안희정 계'로 손꼽혔다. 

안 지사는 지난 20대 총선에서 정진석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에게 고배를 마신 박 대변인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천거했다. 또 사실상 3선 출마를 접은 시점에서 박 대변인에게 자신의 ‘후임’ 자리를 강권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박수현 선거 결과

연도

선거

대수

직책

선거구

정당

득표수

득표율

순위

당락

비고

2012

총선

19대

국회의원

충남 공주시

민주통합당

26,210 표

47.87%

1위

당선

초선

2016

총선

20대

국회의원

충남 공주시·부여군·청양군

더불어민주당

47,792 표

45.00%

2위

낙선

 



청와대를 나서며...다시 시작점에 서다 (ft.박수현 전 대변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