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장관 강경화 프로필


강경화 특수단체인, 전 공무원
출생 : 1955년 4월 7일 (만 62세)
소속 : UN 정책특별보좌관
가족 : 배우자 이일병(연세대 교수)
학력 : 매사추세츠 대학교 대학원 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외 3건
수상 : 2013 제11회 한국여성지도자상 특별상  외 1건
경력 : 2017 UN 정책특별보좌관  외 10건


강경화 외교부 장관 내정자는 한국 여성으로서는 유엔 기구에 진출한 최고위직인 유엔 사무총장 정책특보를 지냈다.


그는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으며, 미국 매사추세츠대 대학원에서 커뮤니케이션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국회의장 국제비서관, 세종대 조교수를 거쳐 1999년 외교통상부 장관보좌관으로 특채됐다. 2005년 국제기구국장(당시 국제기구정책관)이 될 때는 외교부에서 두 번째 여성국장이 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내정의 의미


1. 최초의 '여성'

2. 비외무고시 출신


위안부 협상등 외교부 내 인사로는 현재의 병신외교를 해결 할 수 없다고 판단한 듯 합니다.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의 인사 검증 2가지


장녀의 이중국적과 위장전입 사실을 미리 고백

1. “강경화 지명자의 장녀 국적이 미국이다. 강 후보자 장녀는 1984년 미국 유학 중 출생한 이중국적자로 2006년 2월 국적법상 한국 국적을 버리고 미국을 국적을 취득했는데 다시 한국국적 취득을 약속했다”


2. “장녀는 미국 고등학교에서 한국 이화여고로 전학했는데 친적집으로 위장전입을 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의 남편인 이일병 연세대 명예교수는 미국에서 생활하던 큰딸이 이화여고로 전학하기 위해 잠시 위장전입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명예교수는 경쟁이 치열한 한국 고등학교에 전학하는 데 부담을 느끼던 큰딸을, 강 후보자가 자신의 모교로 보내고 싶었던 것 같다며 이같이 전했습니다.


이 명예교수는 또, 강 후보자가 외교부 장관이 됐을 때 큰딸이 미국 국적이면 미국과의 외교에서 이해충돌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국적을 한국으로 바꾸는 데 큰딸이 흔쾌히 동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국여성단체연합 등 20개 여성단체는 성명서를 내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인사검증과 국민적 평가 없이 여성 장관 후보자를 우선적으로 정치협상의 희생 제물로 삼으려하는 것이 아닌가 우려스럽다”며 “여러 의혹들은 청문회를 통해 사실관계가 면밀하게 밝혀지고 장관 기용의 적격 여부가 국민들에 의해 엄정하게 평가되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이들은 “강경화 후보자의 젠더감수성과 인권에 대한 전문성, 개혁적 리더십은 복잡한 현안을 풀어가야 할 외교부 장관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덕목이자 역량”이라고 강 후보자에 대한 지지를 보이며 “성평등한 인사원칙의 수립과 강경화 후보자에 대한 정의로운 검증을 기대한다”고 했다. 앞서 지난 3일부터 강 후보자를 지지하는 성명서에 서명을 받아온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연구하는 국내외 연구자 모임인 일본군 ‘위안부’ 연구회(연구회)도 2만명 가까이 지지 성명을 받았다고 밝혔다. 연구회는 6일 오후 5시 기준 1만9146명이 서명했다고 발표했다. 연구회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를 지지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우리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여성인권과 세계평화, 인류공영의 시각에서 다루어야 하고 정의의 구현을 위해 일본에게 엄정하게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강 후보자가 그러한 역할을 해내는 데 최적임자라고 생각하기에 지지의 뜻을 보낸다”고 밝힌 바 있다.


전여옥 전 한나라당 의원은 8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62)가 인사청문회에서 야당의 거센 공세를 받고 있는 것과 관련, “강경화 후보자가 ‘거짓말쟁이’가 아니라는 사실을 꼭 말하고 싶다”며 다시 한 번 강 후보자를 감쌌다.

전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한 나라의 외교수장이란 워낙 막강한 자리이므로 저로서는 지긋지긋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날선 혹은 흠결잡기 검증까지도 이해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3년전 대한민국이 주목했던 강경화


[영상] 文 대통령, 강경화 장관에 임명장 수여 






강경화 외교부 장관 취임사


이일병 대학교수
출생 : 1953년 1월 24일 (만 64세)
소속 : 연세대학교 교수
가족 : 배우자 강경화
학력 : 매사추세츠 대학교 대학원 전산학 박사  외 1건
경력 : 2005 연세대학교 인지과학연구소 소장  외 3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