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 Profile

영화배우 김규리(김민선) 프로필


김규리(김민선) 영화배우, 탤런트
출생 : 1979년 8월 16일, 경기도 안양시
개명전 : 김민선
신체 : 키 168cm, 몸무게 46kg, 혈액형 AB형
형제자매 : 1남 4녀 중 넷째
학력 : 동덕여자대학교 방송연예학과
소속사 : 웅빈이엔에스
데뷔 : 1997년 잡지 '휘가로' 모델


김규리 학력

안양여자중학교

양명여자고등학교

동덕여자대학교 방송연예학과


김규리 사이트

김규리 공식사이트 : http://www.cncoens.com/bbs/board.php?bo_table=ARTIST&wr_id=66

김규리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kimqri/



1997년에 데뷔하였으며 데뷔 때는 개명 전 이름인 김민선으로 활동하였으나 2009년에 아명(兒名)이었던 현재 이름으로 개명했다. 자신보다 먼저 데뷔한 본명이 김문선인 김규리 때문에 개명 전 이름이 혼용되고 있지만, 배우 활동과 별 관련 없는 일들로 개명된 이름이 언론보도에 지속적으로 오르내리며 원조 김규리가 인지도에서 피해를 보고 있다는 말이 있다. 


데뷔 이후 매년 서너 편 이상의 작품을 꾸준히 찍으며 2000년대에 활발히 활동했다. 드라마에서는 주로 주조연급으로 나왔으며 간간이 히트작에 출연하며 인지도를 어느 정도 알렸다. 단 영화계에서는 동 시기에 상대적으로 존재감이 적었는데, 여고괴담을 제외하고는 극 중 큰 비중을 차지하거나 히트한 영화가 없었다. 그래도 차근차근 연기력을 키우면서 연예계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었다. 


그러던 와중에 2008년에 있었던 광우병 논란 및 2008년 촛불집회 때 미국 수입산 쇠고기를 청산가리에 비유하는 바람에 작품 외적으로 갑자기 유명해졌다. 당시에 미국 쇠고기 수입에 반대를 표명한 연예인은 여럿 있었지만, '차라리 청산가리를 털어넣겠다는' 발언이 너무 임팩트가 강해서 정치적으로 대척점에 선 사람들이 '청산규리', '청산가리킴'이라는 별명을 붙였다.[2] 게다가 2008년에 김민선이 라스베가스에서 미국산 소고기를 사용하는 인앤아웃 햄버거를 먹고 있는 장면이 찍히며 누리꾼들의 비웃음을 받았다. 그러나 해당 햄버거를 먹은 시점은 미국산 쇠고기가 논란거리로 부각되기 이전의 일이므로 김규리를 일방적으로 매도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반론도 있다.


이후에도 제주해군기지와 관련하여 자연을 보존하자고 트윗을 하는 등 국가적으로 논란이 있는 사안이 있을 때마다 자신의 정치적인 입장을 스스럼없이 밝히는 배우 중 하나로 유명했다. 이렇게 정치 현안에 대해 거침없의 의견을 제시하던 김민선은 결국 이명박 정부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오르고 여론조작의 표적이 되었으며, 나중에 국정원이 SBS에 김민선을 드라마에 출연시키지 말라는 압박을 가했다는 사실도 밝혀진다. 물론 KBS, MBC등 다른 방송국 드라마나 영화 및 예능 출연이 꾸준히는 있었기에 무슨 피해를 입었냐고 지적하는 의견도 있다. 하지만 2008년 이전부터 차근차근 인지도와 연기력를 쌓아왔기 때문에 어쩌면 더 비중있는 배역을 맡아 제대로 톱 여배우로 도약할 기회가 있었을 수도 있다. 그리고 커리어나 금전적인 피해를 떠나서 국가기관에 의해 찍혔다는 것은 개인으로써는 큰 중압감으로 다가올 수 있다. 


2017년 9월 23일자 그것이 알고싶다에 출연해 위에 언급된 '청산가리' 일을 언급하며 10년간 힘들었던 심경을 공식석상에서 최초로 털어놓았다. 문성근의 인터뷰 기사에 나온 바로는 악플을 수없이 받아온 것이 트라우마로 남아 이명박 정부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관련 조사에 피해자 증인으로 출석하는 것조차 매우 두려워하고 있었다고 한다. 언론에 대한 기피감도 생기며 심적 고통 때문에 자살시도까지 생각할 정도로 인격적으로, 정신적으로도 타격을 받았다. 물론 블랙리스트 문건은 2017년에 밝혀졌지만, 아마 그 이전부터 압박감을 느꼈을 것이다. 그 대신 정치적 논쟁에 대해서 일부 근거없는 발언이나 실언이 있었기에 그에 대해서 비난을 하는 네티즌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모두 국정원의 조작으로 몬다는 논란이 있다. 블랙리스트 실제함이 밝혀진 17년 이후 명예회복(?) 이 되어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지만, 정상급까지는 오르지 못하고 있다.


2010년 여름경 신동의 심심타파에서 개명의 사유를 새 연기 영역의 개척을 위한 일환이라 설명했는데, 일부에서는 청산가리 논란으로 인한 방송계의 압력과 정치색이 입혀진 것에 대한 부담감을 이미 충분히 느꼈기 때문이었다고 추측하고 있다. 개명 당시에는 양세형의 숏터뷰에선 원래 집에선 그렇게들 불렀다고 원래 이름이나 다름없다고 말했으나, 단순히 이것만이 이유였던 것이 아니라 이러한 정치적 탄압과 같은 복합적인 배경이 작용했을 가능성이 있다. 연예계에서 보통 동명으로 인한 혼동을 피하고자 늦게 데뷔한 연예인이 예명으로라도 양보하는 것이 선배에 대한 예의이고 (이는 피휘 전통과도 관련이 있다.) 관례인데, 주민등록된 이름을 개명하는 것은 개인사정이라 하겠지만, 개명한 이름을 연예계에서까지 굳이 바꾸어 사용하는 것은 10년 넘게 그 이름을 사용해왔던 동명이인인 동료 연예인에게 민폐를 끼치는 것이라는 견해가 있다.



한편 고군분투하는 와중에 2011년 MBC에서 방영한 리얼리티 프로그램 '댄싱 위드 더 스타'에서 준우승을 하는 작은 행운도 있었다. 덕분에 2012년 시즌2와 2013년 시즌3에서는 진행자로 출연하였다.


그리고 터닝포인트를 찾기 위해 파격 노출로 화제가 되었던 2008년작 미인도에 남장여자 신윤복 역할을 맡아 주연 여배우로 등장할 기회를 얻는다. 배역이나 줄거리에 마음이 들어서 출연을 결심했고, 물오른 연기력을 보여주었다. 실제 촬영장에는 베드신을 위한 대역 여배우도 준비하고 있었으나, 촬영을 계속하면서 신윤복 역에 애착이 갔고, 다른 사람 몸을 빌어 보여주고 싶지 않았기에 직접 나체로 베드신을 촬영하기로 결심했다. 글래머는 아니지만, 잡지 모델 출신이라 슬렌더 타입 몸매 라인이 예술적이었다는 평가다. 사실, 김규리는 연예계 활동도 잡지 모델로 시작했고,[8] 댄스스포츠 등 꾸준한 자기 관리를 하는 등 어느 정도 몸매에 대한 자신감이 있기에 가능한 결정이었다.


2014년 5월 16일. 야구선수 오승환과 열애설이 났으나 두 사람 다 전면부인. 당연히 소속사의 언플이다. 덤으로 이렇게 1번의 김규리와 2번의 김규리를 착각하는 병크 기사도 있다. 그리고 17일 오전, 트위터에 열애설에 대한 자신의 심경을 밝히는 글을 올렸는데..


2019년 tbs 김규리의 퐁당퐁당 - 진행하고 있다.


김규리 출연 영화

개봉 연도

제목

배역

비고

1999년

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

민아

 

2000년

여름이야기

한여름

 

해변으로 가다

도연

 

2002년

아프리카

김소현

 

스물 넷

현지

 

2009 로스트 메모리즈

유치원 선생

 

2004년

하류인생

박혜옥

 

2005년

거짓말 폭탄

 

2007년

레인보우 아이즈

 

 

별빛 속으로

삐삐 소녀

 

가면

은주

 

2008년

그들이 온다

 

 

미인도

신윤복

 

서양골동양과자점 앤티크

진혁 여자친구 4

우정출연

2009년

오감도

김미진

 

정승필 실종 사건

유미선

 

2010년

하하하

노정화

 

집 나온 남자들

유영심

 

2011년

사랑이 무서워

신소연

 

풍산개

인옥

 

2012년

인류멸망보고서

혜주보살

 

2013년

사랑해! 진영아

김진영

 

2014년

또 하나의 약속

유난주

 

2015년

화장

추은주

 

2019년

악인전

차서진

특별출


김규리 출연 드라마

방영 연도

방송사

제목

배역

비고

1999년

KBS2

학교

박나리

 

SBS

맛을 보여드립니다

미선

 

2000년

메디컬 센터

조수안

 

2001년

KBS2

아버지처럼 살기 싫었어

이수진

 

SBS

이별 없는 아침

한정서

 

2002년

유리구두

우승희

 

MBC

현정아 사랑해

이현정

 

2003년

SBS

선녀와 사기꾼

송경숙

 

2004년

MBC

한강수타령

윤나영

 

2005년

KBS2

러브홀릭

이율주

 

MBC

영재의 전성시대

주영재

 

2010년

일요 드라마 극장 - 사랑을 가르쳐 드립니다

이진이

 

KBS2

드라마 스페셜 - 어서 말을 해

최영희

 

2012년

MBC

무신

최송이

 

2013년

스캔들: 매우 충격적이고 부도덕한 사건

장주하

 

2014년

앙큼한 돌싱녀

국여진

 

KBS2

왕의 얼굴

인빈 김씨

 

2016년

SBS

우리 갑순이

허다해

 

2018년

tvN

멈추고 싶은 순간 : 어바웃 타임

김준아

특별출연

2019년

60일, 지정생존자

최강연

 



김규리 수상

수상 연도

시상식

부문

작품

2000년

제36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여자 신인연기상

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

제20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신인여우상

2001년

KBS 연기대상

여자 신인상

아버지처럼 살기 싫었어

2002년

MBC 연기대상

미니시리즈부문 여자 신인상

현정아 사랑해

SBS 연기대상

여자 조연상

유리구두

2004년

MBC 연기대상

여자 우수상

한강수타령

2011년

SBS 희망내일 나눔대상

연예인부문 나눔상

 

2012년

MBC 방송연예대상

 

 


김규리 사진 모음













김규리 인스타그램 사진모음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