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배우 김새론 프로필


김새론 영화배우(새론 : '새롭다'라는 의미의 순우리말
출생 : 2000년 7월 31일, 서울특별시
신체 : 키 167cm, 몸무게 52kg, 혈액형 B형
소속사 : YG엔터테인먼트
데뷔 : 2009년 영화 '여행자'
가족 : 부모님, 여동생 김아론(2002년생) 김예론(2004년생)
학력 : 중앙대학교 연극영화과


김새론 사이트

김새론 공식사이트 : http://ygstage.com/yg-profile/about?star=kim-sae-ron&profile_id=13552

김새론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ron_sae/

김새론 팬카페 : http://cafe.daum.net/rone1st


김새론 학력

서울길음초등학교 (전학) → 서울미양초등학교 (전학) → 양일초등학교 (졸업)

일산양일중학교 (졸업)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 연극영화과 8기 (중퇴)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

중앙대학교 공연영상창작학부 연극 전공 (재학)



배우 김새론은 2009년 1,000:1 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뚫고 영화감독 이창동이 제작한 한국 • 프랑스 합작 영화 '여행자'에 캐스팅 되면서 본격적인 배우의 길을 걷는다.


당시 만 9살이라는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아역배우 답지 않은 섬세한 내면연기로 극을 이끌며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냈다.


그 후 2010년 628만 관객수를 모은 영화 '아저씨'의 흥행으로 김새론은 주목 받으면서 단 두편의 영화만으로 대중에게 자신의 이름을 각인 시키고 충무로의 기대주로 떠오른다.


영화 '여행자'로 칸 영화제 공식부문에 초청을 받아 레드카펫도 밟게 되면서 칸에 진출한 최연소 대한민국 배우로 뛰어난 연기력을 선보여 극찬을 받았다. 해외 유력 일간지인 스크린 인터내셔널과 버라이어티지에도 소개되었다.

또 한번 영화 '도희야'로 다시 칸 영화제에 초청 받으면서 김새론은 15살이 되기도 전에 칸의 레드 카펫을 두 번 밟는 커리어를 쌓게 되었다.


2009년 개봉작 영화 '여행자'에서 아빠에게 버려지고 입양을 기다리는 어린아이의 감정을 섬세하게 표현해 내어 대중들의 주목을 받았다. 특히 아빠에게 버림받은 후 온몸에 흙을 덮어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느끼는 고통을 표현하는 연기는 이 영화의 최고 명장면 중 하나로 꼽는다.

2012년 개봉작 영화 '이웃사람'의 주연으로 출연했다. 작중 이미 살해당한 원여선과 원여선의 동급생이자 같은 아파트 주민인 유수연을 1인 2역으로 연기하여 훌륭하게 소화해냈으며 그녀의 연기력과 화려한 조연들의 열연에 힘입어 영화는 순조롭게 흥행했다. 

같은해 개봉된 영화 '바비'에서는 순박한 소녀가장 이순영 역을 맡았다. 김새론은 씨네21과의 인터뷰 중 "'바비'는 2주라는 짧은 시간 안에 촬영해서 힘들었어요. 제일 힘든 건 어떻게 이 상황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을까 하는 점이었는데, 알기 쉽게 표현하고 싶었거든요. 저는 이 영화가 무섭고 어둡기만 한 영화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첫째로 중요한 건 가족에 관한 영화라는 점이에요. 이 영화를 보고 좋은 짓과 나쁜 짓을 확실히 구분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또 왜 그래야만 했는지, 왜 그렇게 살 수밖에 없었는지에 관한 고민도 함께했으면 좋겠고요."라고 답하기도 했다.

2013년 일본 드라마 '여왕의 교실'을 리메이크한 동명의 MBC 수목 드라마 '여왕의 교실'에서 엄친딸 김서현 역을 맡아 열연했다. 맡은 배역은 학원 한번을 다니지 않고도 전교 1등을 도맡아 하고 쉬는 시간에도 친구들과 어울리기 보단 책을 읽는 무뚝뚝한 성격이지만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을 가진 역으로 인터뷰 당시 김새론은 "그 동안 어두운 역할만 맡아서 그런지 이번에는 밝은 역을 해보고 싶었다"며 심하나 역을 맡은 김향기가 부러웠다고 밝히면서도 "하지만 배우는 어떠한 역할이 와도 소화할 줄 알아야 한다"며 당찬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2014년 개봉작 무속인 김금화의 전기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만신'에서 류현경 • 문소리와 함께 김금화 역으로 출연했다. 김새론은 김금화의 일생 중 유년시절인 넘세를 맡아 보통의 아이들과는 다른 삶을 살았던 김금화의 모습을 사실감 넘치게 표현해냈다. 

같은해 개봉작 영화 '맨홀'에선 청각장애인 수정 역을 맡았다. 맨홀이라는 신선한 소재와 처음 도전하는 청각장애 연기 때문에 출연을 결심했다고 한다. 맨홀이라는 제약된 공간에서 듣지도 말하지도 못하는 공포를 표현하는 것이 많이 어려웠다고 하며 특히 수화를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해 많이 노력했다고 밝혔다. 비록 흥행 부문에서는 참패(...)를 기록하다시피 했지만 연기 부문에서는 평론가들로부터 극찬을 받았다.



그동안 영화 '만신 • 도희야 • 맨홀' 등 계속된 어두운 역할에 팬들은 이제 좀 밝은 역할을 보여주길 바랬고 마침 KBS2 금요 드라마 '하이스쿨 러브온'에 출연하면서 인간이 돼버린 천사 이슬비 역을 맡아 명랑 발랄한 모습을 보여줬다. 그런데 중2 가 고등학생 역할을... 김새론의 상대역으로 인피니트의 남우현이 맡았다.


주로 호평을 받았던 어두운 배역과 달리 발랄한 역할이 상대적으로 가끔은 어색해 보인다는 연기와 시청률이 아쉬웠다는 평이 많지만 성인 연기자로 발돋움하기 전에 이런 발랄한 역으로 필모그래피를 쌓아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의견 역시 적지 않다.


2015년 2월 28일~3월 1일 방송 된 일본군 위안부를 소재로 제작된 드라마 KBS1 광복 70주년 2부작 특집극 '눈길'에 출연한 김새론은 열연을 선보였던 김영옥 • 김향기 등 주연 배우들과 마찬가지로 보는 이에게 맡은 배역을 섬세한 표현과 묵직한 무게감으로 전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같은해 12부작 웹드라마 '투 비 컨티뉴드'에서 김새론은 정아린 역을 맡아 과거로 타임슬립한 ASTRO 멤버들을 도와 무사히 데뷔하도록 돕는 조력자 역할을 연기했다. 본래 스무살에서 2년 전 고등학생 시절로 타임슬립을 하게 된다. 수능을 또 봐야 하는 건가...

또 10월 5일부터 방영되는 MBC 월화 드라마 '화려한 유혹'에선 어린 시절의 신은수 역을 맡아 배우 남주혁과 함께 호흡을 맞췄다.


배우 오달수의 주연작 영화 '대배우'에 카메오로 출연하였다.


2016년 5월 13일 첫 방영되는 JTBC 금토 드라마 '마녀보감'의 주연 '서리' 역이 확정 되었다. '마녀보감'은 판타지 로맨스 미스터리 퓨전 사극을 표방하며 상대역인 배우 윤시윤의 제대 후 첫 복귀작으로도 알려지며 첫 회부터 세간의 많은 관심을 모았다. 

두 주연간의 어떤 케미를 보여줄지 기대를 모으고 있지만.. 음.. 나이차부터 일단..으며 본 작품에서 김새론은 처음으로 사극을 도전할 뿐만 아니라 배역에 10대부터 20대까지를 연기하며 본격적인 성인 배우로의 전환을 시도하는 작품이 된다.

방영 후 의외로 나이 차가 크게 느껴지지 않고 잘 어울린다는 반응이 많다. 물론 윤시윤이 심하게 동안이긴 하지만


2019년 6월 22일 플레이리스트 웹드라마인 연애플레이리스트 시즌4에서 서연대학교 19학번인 서지민 역으로 출연할 예정이다. 지금까지의 김새론 작품 중 가장 밝은 배역을 받았는데, 극 중 서지민을 보면 원래 밝은 편이라는 실제 김새론 성격과 가장 닮은 캐릭터라 할 수 있을 듯 하다.


김새론 음주 • 흡연 논란

2014년 1월 30일 김새론 친구의 카카오스토리에 사진 한 장이 올라왔는데, 술자리에 김새론이 친구들과 함께 앉아있는 사진이었다. 이로 인해 미성년자의 음주 논란이 되면서 큰 파장을 일으켰는데, 해명글과 사진의 부모님과 같이 찍힌 또 다른 해명사진이 뜨면서 논란은 일축되었다. 단순히 부모님이 마시던 자리에서 친구들과 함께 찍은 사진이었다는 것. 해명 글도 조리 있고 납득이 가는 내용이라 처음에 부정적이었던 반응들도 금방 사그라들었다



김새론 성형 논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성형 논란이 일어났다. 원래 쌍꺼풀이 있었지만, 라인이 진해졌다


몇몇 사람들이 ‘평소 오똑했던 코에 비해 입체적으로 보이지 않았던 이마가 너무 많이 볼록해졌다’는 식의 의견을 내비춰 논란이 생각보다 커졌다. 특히 한동안 공백기를 가지다가 나왔는데 모습이 달라져서 논란이 더 컸던 듯.


예전보다 화장이 더 진해진 면도 있고, 흔히 ‘화장은 최고의 성형’이라고 하는 말도 있으니 섣부른 판단은 금물. ‘구체적인 증거도 없이 사진만을 놓고 성형을 주장하는 것은 확실히 섣부르고 경솔한 행동이다.’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많다.


본인도 논란을 알고 있는 듯, 인터뷰에서 “나이가 들수록 얼굴도 바뀌고 하는 게 당연한데, 성형으로 내모는 것이 안타깝다”고 발언해 여론의 안타까움을 샀다. 사람 얼굴은 시간이 지날수록 어느 정도 변하는 것이 사실이고, 아직 어린 나이이니 만큼 무분별한 의심과 비난은 자제해야 할 것이다.


김새론 출연 영화

연도

제목

배역

비고

2018년

동네사람들

강유진

2017년

더 트윈스

한중 합작영화

눈길

강영애

2016년

대배우

설강식의 딸

카메오

2014년

맨홀

수정

도희야

선도희

만신

넘세

14세의 김금화

2013년

참관수업

박자연

단편영화

2012년

바비

이순영

이웃사람

유수연/원여선

1인 2역

2011년

나는 아빠다

한민지

2010년

아저씨

정소미

2009년

여행자

진희

한불 합작영화


김새론 출연 드라마

방영 연도

방송사

제목

배역

비고

2019년

플레이리스트

연애플레이리스트 시즌4

서지민

플레이리스트 웹드라마

2016년

JTBC

마녀보감

연희/서리

 

2015년

MBC

화려한 유혹

신은수

최강희 아역

네이버TV

투 비 컨티뉴드

정아린

웹드라마

KBS1

눈길

강영애

광복 70주년 2부작 특집극

2014년

KBS2

하이스쿨 러브온

이슬비

 

2013년

MBC

여왕의 교실

김서현

 

2012년

SBS

패션왕

이가영

1화 회상장면 • 신세경 아역

tvN

로맨스가 필요해 2012

윤기현

특별출연

MBC

엄마가 뭐길래

박새론

 

MBC

보고싶다

보라

목소리 출연

2011년~2012년

채널A

천상의 화원 곰배령

강은수

 

2011년

MBC

내 마음이 들리니

봉우리

황정음 



김새론 수상경력

수상 연도

시상식

부문

작품

2016년

제6회 코리아 드라마 어워즈

여자 신인상

마녀보감

2015년

제35회 황금촬영상

신인여우상

도희야

금계백화장

여우주연상

눈길

2014년

한국영화 배우협회 스타의 밤

영화배우 인기스타상

 

제35회 청룡영화상

신인여우상

도희야

헤럴드동아 라이프스타일어워드

올해의 스타일아이콘 루키상

 

제14회 대한민국세계청소년영화제

아역배우상

 

2013년

MBC 연기대상

아역상

여왕의 교실

제5회 피어선 영상 페스티벌

최고의 여자 아역배우상

 

2012년

대한민국 세계청소년영화제

아역배우상

 

2011년

제11회 맥스무비 최고의 영화상

최고의 신인배우상

아저씨

2010년

제19회 부일영화상

신인여우상

여행자

제8회 대한민국 영화대상

신인여우상

아저씨

버스터코펜하겐 국제아동청소년영화제

아역배우 특별언급상

여행자


김새론 화보







김새론 사진 모음















김새론 인스타그램 움짤


김새론 인스타그램 동영상


김새론 인스타그램 사진모음











'배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배우 강소연 프로필  (0) 2019.09.05
영화배우 임수향 프로필  (0) 2019.08.28
영화배우 김규리(김민선) 프로필  (0) 2019.08.15
영화배우 박소담 프로필  (0) 2019.08.08
영화배우 정인선 프로필  (0) 2019.06.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