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김경수 프로필


김경수 국회의원, 전 공무원
출생 : 1967년 12월 1일, 경상남도 고성군
소속 : 더불어민주당
지역구 : 경남 김해시을
학력 :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인류학과 졸업  외 3건
수상 : 2016 제12회 대한민국 국정감사 우수 국회의원 대상
경력 : 2016.5.30 제20대 국회의원  외 17건


김경수 사이트

김경수 블로그 : http://blog.naver.com/opensky86

김경수 트위터 : https://twitter.com/opensky86

김경수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opensky86

김경수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user/Gimhaero


김경수 약력

대통령비서실 공보담당비서관

대통령비서실 연설기획비서관

봉하재단 사무국장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뉴파티위원


1967년 12월 경상남도 고성군 개천면에서 4남 1녀 중 장남이자 장손으로 태어나 6학년부터 진주시에서 성장했다. 진주동명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인류학과를 졸업하였고, 민주당 정치인들이 그렇듯 학생운동에 참여하여 3번 구속, 투옥된 바 있다.


1996년 학교 후배이자 동성동본인 부인과 결혼하여 슬하에 2남이 있다. 결혼 조건이 정치 일은 해도 절대 출마는 안 하는 것이었다고 한다. 그로부터 20년 뒤에 남편이 민주당 국회의원이 될 줄은 아마 꿈에도 몰랐을 지도.


대학 졸업 후 1994년 신계륜, 임채정 의원 보좌관으로 정치에 입문했다. 


새천년민주당 노무현 대통령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전략기획팀 부국장으로 노무현 대통령과 인연을 맺기 시작하여, 참여정부에서 청와대 국정상황실 행정관, 청와대 연설기획비서관, 대통령 공보비서관 등을 지냈다.


노무현 대통령 퇴임 이후 봉하마을에 정착하여 계속해서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세상을 떠날 때까지 보좌했으며, 이때의 이력으로 '노무현의 마지막 비서관'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문재인 대통령의 저서인 '문재인의 운명'의 도입부를 보면 노 전 대통령이 스스로 생을 마감했던 그날, 자고 있었던 문재인 당시 변호사에게 급히 전화를 걸어 소식을 알린 사람이 김경수 비서관인 것으로 나온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세상을 떠난 이후에는 봉하재단 사무국장, 노무현재단 봉하사업본부장을 지낸다.



2011년 민주통합당에 입당,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경상남도 김해시 을 선거구에 국회의원 후보로 나서 새누리당 김태호 후보와 맞붙어 48%에 가까운 득표율을 얻었으나, 아깝게 떨어졌고, 2014년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경남도지사 후보로 출마해 새누리당 홍준표 후보와 경쟁했지만 이번에는 꽤 큰 표 차이로 낙선했다. 하지만 전국적인 지명도 등의 차이를 감안하면 선전한 편이었고, 김해와 창원 성산구에서는 오히려 홍준표를 앞선다. 또 이 선거가 이후 김경수에게는 커다란 정치적 자산이 되었다. 도지사 선거 전부터 "미소천사"라는 전국적 팬클럽이 조직되었는데, 선출직 경험이 없는 정치인으로서는 거의 유일한 사례였다. 노사모가 있지 않냐고 할 수도 있지만, 노무현 전 대통령은 당시 16대 총선에서 낙선하긴 했지만 이미 재선 국회의원 경력이 있었다.


그 후 절치부심 끝에 밑바닥부터 김해 을 지역구에서 활동을 했고 민심을 얻어가는데 성공했다. 2012년 선거 때는 사실상 본인도 김해를 잘 알지 못했을 때 출마했다면 2016년 선거에서는 차원이 다른 상황에서 선거에 임했다고 할 수있다.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새누리당 이만기[6] 후보를 꺾고 무려 62.4%의 득표율을 기록하여, 더불어민주당 후보들 중 가장 높은 득표율을 기록하며 당선되었다..[7] 김해시 갑에서도 더불어민주당의 현역 의원 민홍철 후보가 재선에 성공하고, 함께 실시된 김해시장 재보궐선거 및 시의원 보궐 선거에서도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당선되면서 더불어민주당이 김해시에서 완승하기도 했다.


당선되고 난 뒤 민홍철 김해 갑 국회의원 당선자, 허성곤 김해시장 재선거 당선자, 김종근 김해시의원 보궐선거 당선자, 동시에 낙동강 벨트에서 살아남은 양산시 을의 서형수 당선자와 함께 봉하마을로 가서 노무현 대통령의 묘소를 참배했다. 봉하마을은 20대 국회부터 김해 갑에 속해있지만[9] 원래 김해 을 지역구였고, 김경수 의원의 뿌리 깊은 연고 때문에 아직도 다양한 행사 때 김경수 의원이 주최측의 역할을 맡는다. 



2018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의 유력한 경남도지사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정계 일각에서는 경남도지사 자리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후보가 필요한데, 민주당의 약세지역인 서부경남에 연고가 있는 김경수 의원이야말로 적임자가 아니냐는 것이다.


하지만, 김경수 본인 스스로 출마 의사가 전혀 없다고 직접 말하기도 했고, 또 20대 총선에서 재도전해 당선된 지 이제 겨우 1년 조금 넘은 초선 의원인데다 여소야대 정국상 국회 의석 하나가 아쉬운 터라, 민주당 입장에서는 선뜻 김경수 카드를 내놓기가 순조롭지 않을 것이다. 민주당 지지층 사이에서도 김경수가 유력한 승리 카드라는 점은 인정하나, 본인이 자원하지 않는다면 굳이 내보내려 하지 말라는 목소리가 크다.


2018년 4월 2일 경남도지사 출마를 선언을 하였다.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경남도지사 선거 출마로 의원에서 물러나는 점을 두고 지역구인 김해 시민들에게 사과했다. 


선거이력

연도

선거 종류

소속 정당

득표수 (득표율)

당선 여부

2012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경남 김해 을)

민주통합당

58,157 (47.88%)

낙선 (2위)

2014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경상남도지사)

새정치민주연합

559,367 (36.05%)

낙선 (2위)

2016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경남 김해 을)

더불어민주당

70,600 (62.38%)

선 (1위)


국회방송 '국회의원25시' 김경수 의원편



[김어준의 파파이스#100] 4. 김경수 당선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