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박홍근 프로필


박홍근 국회의원
출생 : 1969년 10월 8일, 전남 고흥군
종교 : 개신교
소속 : 더불어민주당
지역구 : 서울 중랑구을
의원 선수 : 2
의원 대수 : 19, 20
학력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졸업  외 2건
수상 : 2017 자랑스런 한국인 인물대상  외 26건
경력 : 2017.07 제20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


박홍근 사이트

박홍근 카카오스토리 : https://story.kakao.com/ch/maumgil88

박홍근 블로그 : http://blog.naver.com/bakhonggeun

박홍근 트위터 : https://twitter.com/maumgil

박홍근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maumgil


박홍근 학력

1985~1988 순천효천고등학교

1988~1994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 학사

1996~1999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박홍근 경력

제19, 20대 국회의원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

국회 동북아역사왜곡대책특별위원

새정치민주연합 중랑을 지역위원장

국회의원 연구단체 청년플랜2.0 대표의원

유네스코(UNESCO) 한국위원

민주당 비상대책위원 및 전국청년위원장

국회 학교폭력대책특별위원

한국자원봉사협의회 이사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상임운영위원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청년위원장

한국청년연합(KYC) 공동대표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의장대행

경희대학교 총학생회장


1969년 전라남도 고흥군에서 태어났다. 순천효천고등학교,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였다. 대학 재학 시절에 경희대 총학생회장을 지내면서 1992년 전대협 권한대행을 맡아 민자당 낙선 운동에 참여하는 등, 학생운동 말기에 활동했다. 학생 운동 이후에는 청년 유권자 연대 위원장, 전대협 동우회 활동을 하면서 시민운동에 참여하였다. 


본격적으로 정계에 입문한 것은 2007년 민주당계 정당이 이합집산을 거듭하던 때였다. 당시 이른바 정당과 시민 세력의 대통합을 화두로 벌어지던 열린우리당의 해체와 민주당 계열 정당의 통합 작업 당시 시민사회 세력의 대표격으로 미래창조연대라는 조직이 생겼고, 이 조직에서 청년 담당을 맡아 활동하면서 정계에 입문했다. 그리고 이 조직이 기존의 이러저러한 신당, 열린우리당 등과 합당하면서 생긴 대통합민주신당에 흡수되면서 자연스럽게 해당 신당으로 합류했다. 그리고 이 신당에서 대변인, 제17대 대통령 선거 선대위 청년대책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물론 대선에서는 당연히 압도적으로 패배했고, 그 뒤에는 주로 민주당 계열에서 청년위 활동을 계속 했다.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비례대표로 출마를 노렸지만 후보에는 들지 못했고, 18대 국회에서는 김상희 의원의 보좌관으로 활동했다.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중랑 을 지역에 출마를 선언했다. 경선에서 친노 계열의 핵심으로 분류되던 양정철 후보를 누르고 민주통합당 후보로 선출되었다. 민주당 쪽에서는 이 지역의 터줏대감 격이던 김덕규 전 의원을 경선 기회 자체를 주지 않고 낙천시켜 이에 불복해 정통민주당으로 출마한 악재가 있었지만, 새누리당에서도 친이 계열이던 진성호 현역 의원을 낙천시키면서 이에 불복한 진성호 의원이 무소속 출마를 강행하면서 선거 구도 자체가 복잡하게 얽히게 되었다. 결국 혼전 속에서 새누리당 강동호 후보를 854표차로 제치고 간신히 당선되었다. 19대 국회에서는 주로 교문위에서 활동하였다. 


2016년 3월 11일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 중랑구 을 선거구의 더불어민주당 현역 단수후보로 출마하게 되었다. 선거 자체는 19대에 비해 특별히 득표율이 오르지 않았지만, 해당 지역구에서 출마한 국민의당 후보가 16%를 잠식했는데, 주로 새누리당 계열에서 잠식했는지 지난 선거의 800여표 차 신승에 대비하여 개표 과정 내내 강동호 새누리당 후보를 상대로 우세를 보이면서 개표 90% 시점에서 당선이 확정되었다. 최종적으로 약 8,000여표 차 승리. 

20대 국회에서는 교문위를 희망했지만, 재선 의원 중에 미방위 지원자가 없다는 이유로 당에서 미방위로 강제 배치되었다.


2017년 5월 16일, 우원식 원내대표에 의해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로 선임되었다.


박홍근 역대 선거 결과

년도

선거

대수

직책

선거구

정당

득표수

득표율

순위

당락

비고

2012

총선

19대

국회의원

서울 중랑구 을

민주통합당

44,212 표

44.50%

1위

당선

초선

2016

총선

20대

국회의원

서울 중랑구 을

더불어민주당

49,620 표

44.29%

1위

당선

재선



박홍근 "국정원 특활비, 김윤옥 여사 명품 구매에 사용"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아침 회의에서,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희중 전 대통령 1부속실장이 검찰에서 이 같은 진술을 했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박 원내수석은 김 전 실장이 검찰 조사에서, 윗선의 지시로 자신이 국정원 특활비 1억 원을 받아 달러로 환전한 뒤 김윤옥 여사를 보좌하는 제2부속실장에 줬다고 진술했다고 말했습니다.


또 이 돈이 김 여사의 명품을 구매하는 데 쓰였다고 진술했다며, 이 때문에 어제 이 전 대통령이 긴급 기자회견을 연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박 원내수석은 또 김 전 실장이 다스와 BBK 실소유주 의혹에 대해 핵심적인 증언을 가지고 있다며, 이 전 대통령이 조속히 진실을 밝히는 게 국민에 대한 예의라고 강조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