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전해철 프로필


전해철 국회의원, 변호사
출생 : 1962년 5월 18일, 전남 목포시
종교 : 천주교 (세례명 : 프란치스코)
소속 :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당 : 더불어민주당
의원 선수 : 2
의원 대수 : 19, 20
지역구 : 경기 안산시상록구갑
학력 : 고려대학교 법과대학 법학과 졸업  외 1건
수상 : 2017 대한민국 유권자 대상
경력 : 2016.08 더불어민주당 경기인천권역 최고위원  외 11건


전해철 사이트

전해철 블로그 : http://blog.naver.com/jhc05

전해철 트위터 : https://twitter.com/haec_j

전해철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HaecheorJeon

전해철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PFd6di9x3LnyuTLWHlcR4w


전해철 학력

목포대성초등학교 졸업

영흥중학교 졸업

마산중앙고등학교 졸업

고려대학교 법학과 졸업


전해철 경력

대통령비서실 민정비서관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

대통령 정무특별보좌관

민주당 원내법률부대표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법률부대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정무위원회

헌법개정 특별위원회



1962년 전라남도 목포시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사범학교 출신으로 6.25. 때 평양에서 월남하여 목포에 정착하였다. 목포에서 대성초등학교와 영흥중학교를 졸업했다.


중학교때 갑자기 가세가 기울어 마산에서 직장생활하던 형에게 맡겨졌다. 그래서 그때부터는 경상남도 마산에서 자랐다. 한 학년에 600여명이었던 고등학교에 호남 출신 학생은 그를 포함해 단 2명이었다.


1981년 마산중앙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법과대학에 입학했다. 1985년에 고대법대를 졸업하였고 1987년 제29회 사법시험에 합격하였다.


육군 법무관으로 병역을 마친 뒤 1993년부터 변호사로 개업했다. 이때부터 안산에서 법무법인 해마루 소속의 변호사로 생활하며 안산에서 터를 닦았다. 법무법인 해마루는 노무현과 천정배가 1993년에 함께 설립했던 법무법인. 


1996년부터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의 대외협력위원장, 노동위원회 대외협력부장, 언론위원회 위원장 등을 하며 민변의 대표 변호사로 떠올랐다. 민변에서 맡은 사건의 70~80%는 노동법이나 국가보안법 관련 사건이었다. 


변협인권위원으로 재직 중이던 2000년 봄, 수지 김 간첩 조작 사건의 형사고소를 대리하여, 살인죄 공소시효 완성 직전 주범에 대한 검찰의 구속기소를 이끌어냈다. 이때 유가족에 대한 법원의 42억 원 배상판결이 나오자, 형식적으로 소멸시효가 완성된 사건일지라도 기관에 귀책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배상청구가 가능하다는 새로운 소멸시효이론이 정립되었다. 이로써 법조계에 '전해철'의 이름이 널리 알려졌다.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통합당 후보로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갑 선거구에 출마하여 60.76%의 득표율을 기록, 새누리당 박선희 후보를 누르고 당선되었다.

법사위에서는 야당 간사로서 여당의 공격에 맞서는 수문장 역할을 하였다. 야당 간사에게는 관행상 마지막에 발언 기회가 주어지는데, 이때마다 동료 야당 의원들이 제기한 문제점을 정리하면서 핵심을 한 번 더 찌르는 마지막 공격수의 역할을 해냈다.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도 상록 갑에 출마해 1여 다야의 환경 속에서도 35,481표, 38.8%를 득표하며 새누리당 이화수 후보를 9천표 차이로 따돌리며 비교적 무난히 재선에 성공하였다.


그리고 공정거래위원회, 금융감독원, 금융위원회, 국무조정실, 국무총리 비서실, 국가보훈처, 국민권익위원회 등을 소관 기관으로 하고 금융정책수립 및 집행, 공정거래질서 유지, 국정 조정 및 규제 개혁, 국가유공자관련 보훈사업, 국민권익지키기, 경제 인문 사회분야에 관한 연구 등 다양한 분야의 정책을 입안하고 심의하는 국회 상임위원회인 정무위원회의 더불어민주당 간사로 선임되었다.


2016년 8월에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위원장 선거에 출마하여 압도적인 격차로 당선되었다. 권리당원 ARS 투표와 대의원 현장 투표를 합산한 결과, 63.3%의 득표율을 기록하여 경쟁자였던 이언주 의원을 상대로 압승했다. 이언주 의원이 20대 총선 공천 과정에서 더불어민주당 코어 지지층에서 인심을 잃고 전해철 의원이 노무현재단 운영위원을 맡은 경력으로 반사 이익을 톡톡히 본 결과물이라는 평가다.


더불어민주당이 최고위원 제도를 당의 각 시도당 위원장들이 호선하는 권역별 대표위원제로 바꾸면서 전해철 의원은 경기도 & 인천 권역 대표위원으로서 당 최고위원이 됐다. 전해철 의원이 1년, 더민주 인천시당위원장인 박남춘 의원이 나머지 1년을 맡기로 합의했다고 한다.


2018년 1월 8일에는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정한 경기도지사 후보 경선을 위해 민주당 경기도당위원장 직에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히며 경기도지사 선거 출마를 공식화 했다. 정당의 시도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사람이 지자체장 선거에 나가려면 지방선거 120일 전에 위원장직에서 내려와야 한다는 규정이 있기 때문이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경기도 민주당 당원동지 여러분,

저는 오늘 공정한 경선과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경기도당위원장직을 사퇴합니다.

경기도당위원장에 취임한 후 강력한 수권정당, 정책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했습니다.

당원교육을 실시하고 소통을 강화해 당원 중심 정당의 기반을 만들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민주당 경기도당은 지난 대선, 당과 당원 동지 여러분이 혼연일체가 되어정권교체의 선봉에 섰습니다.

이 모든 일에 함께 해 주신 자랑스런 경기도 당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당원 동지 여러분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이번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의 승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민주당이 국민의 신뢰와 지지 속에 승리하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당 후보들 간의 치열한 경쟁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정함입니다.

저는 공정한 시스템 공천이 당의 경쟁력을 살리고 승리하는 길이라고 강조해 왔습니다.

중앙당에 집중된 공천권을 시‧도당에 이양함으로써 권한을 분산시키는 분권정당을 실현해 내기 위한 당헌‧당규 준수를 강력히 촉구해 왔습니다.

이와 같이 분권과 시스템 공천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이를 이루어왔음에도 제가 도당위원장직을 수행하는 것이 마치 도당 공천권을 활용하려한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공정성에 한 점 의문을 남길 우려가 있다면 내려놓는 것이 순리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이제 공정한 경선을 위해 도당위원장을 사퇴하고 한 명의 당원으로 경기도민 여러분의 판단을 받고자 합니다.

그러나 대선 승리에 이어, 지방선거 승리와 문재인 정부 성공을 위해 헌신하고 어느 자리 어떤 역할이든 필요한 일을 계속해 나가겠다는의지는 결코 변함없습니다. 오히려 훨씬 치열하게 경기도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매진하고 필요한 일을 하겠습니다.


그동안 당원 여러분께서 경기도당위원장으로서

저를 믿고 함께 해 주신 고마움과 뜻을 결코 잊지 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해철 선거 결과

선거

대수

직책

선거구

정당

득표수

득표율

순위

당락

비고

총선

18대

국회의원

경기 안산시 상록구 갑

통합민주당

18,054 표

30.08%

2위

낙선

총선

19대

국회의원

경기 안산시 상록구 갑

민주통합당

46,927 표

60.76%

1위

당선

초선

총선

20대

국회의원

경기 안산시 상록구 갑

더불어민주당

35,481 표

38.80%

1위

당선

재선


전해철 [ 나는 분노한다! ] 이명박은 꼭 죄값을 치루게될것 [ 노무현 논두렁 시계 ] 는 MB 국정원 작품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_NATV 국회방송 300인의 희망인터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