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박주민 프로필


박주민 국회의원, 변호사
출생 : 1973년 11월 21일, 서울
소속 : 더불어민주당
지역구 : 서울 은평구 갑
의원 선수 : 1
의원 대수 : 20
학력 :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사법학과 졸업  외 1건
수상 : 2016 제18회 백봉신사상 대상  외 3건
경력 : 2017.06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외 6건


박주민 사이트

박주민 공식사이트 : http://joomincenter.com/

박주민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yoeman6310/

박주민 트위터 : https://twitter.com/yoeman6310

박주민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eunpyoung.joomin


박주민 학력

대원외국어고등학교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사법학 학사


박주민 경력

2003 사법시험 45회 합격(사법연수원 35기 수료)

2006 법무법인 ‘한결’ 변호사

2012 ~ 법무법인 ‘이공’ 변호사

2012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사무처장

2015 참여연대 부집행위원장

2016.05 ~ 제20대 국회의원 (서울 은평구 갑, 더불어민주당)

2017.06 ~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2017.08 ~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 위원



대원외국어고등학교, 서울대학교 법학과에 입학한 후에는 인권운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공익 변론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과 함께 법무법인 '이공'을 설립하였고, '이공' 소속 변호사로서 일하면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사무처장으로도 활동하였다. 사회적으로 굵직한 사건들의 변론을 맡으며 성과를 이룬 바 있고, 특히 세월호 침몰 사고 유가족과 동고동락하며 그들의 권리를 찾아주기 위해 노력한 것으로 유명하다. 세월호 침몰 사고 진상 규명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을 겪으며 변호사로서 한계를 느꼈고 그 와중에 정계 입문 권유를 받아 2016년 1월,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했다.


문재인 대표의 인재 영입으로 입당한 케이스임에도 불구하고, 공천이 계속 늦어지면서 출마 여부 자체가 불투명한 지경에 이르렀으나, 2016년 3월 20일에 드디어 서울특별시 은평 갑 지역에 전략공천이 확정되었다. 국민의당 김신호 후보와의 단일화를 추진한 결과, 여론조사를 통해 4월 10일 박주민 후보가 은평 갑 단일 후보로 확정되었다. 단일화 경선 조건이 국민의당 김신호 후보 쪽에게 유리한 방향이었는데도 불구하고 박주민 후보 측이 이를 수용하였고 반전이 일어난 것이라고 한다. 이는 서울 지역에서 이뤄진 더불어민주당 & 국민의당 간의 첫 야권 단일화이기도 하다. 


외부 영입 인물이긴 하지만 당내 지지 기반이 전혀 없고 공직자 선출 선거 경험도 전혀 없는 사람이 비례대표가 아닌 지역구에 출마하여 한 방에 성공한 입지전적인 인물.[3] 이 서울 은평구라는 곳이 이전부터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지역이었고 박주민 의원이 들어오기 전까지는 이미경 전 의원이 내리 3선을 하면서 지역 기반을 탄탄하게 다져놓은 것도 한몫을 했다. 이미경 전 의원은 당 지도부에 의해 컷오프되었으나 반발 없이 박주민 후보의 당선을 위하여 적극 후원하였다는 후문이 있다.


유세 과정에서 세월호피해자가족협의회의 법률대리인을 맡아서 열성적인 활동을 하여 세월호 유가족들에게 신망이 두터운지라 청해진해운 세월호 침몰 사고에서 희생된 안산시 단원고등학교 학생들의 유족 여러 명이 자원 봉사를 하러 은평구까지 와서 전화 홍보, 사무실 청소, 선거 유세 등을 도왔다. 특히 인형 탈을 쓰고 춤추는 선거 운동원들도 세월호 유족들이었는데, 세월호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현실에 세월호 유족들이 직접 활동하면 선거에 오히려 악영향을 끼칠까봐 신원을 감추기 위해 일부러 도라에몽, 원숭이 등의 인형탈을 뒤집어쓰고 활동하겠다고 자청하였다고 한다. 또한 세월호 수습에 헌신했던 故 김관홍 잠수사는 본인이 원래 그 지역에 산다며 도움을 자청해 선거 유세 기간 동안 후보차의 운전대를 잡았다고.


그리고 이러한 노력 끝에 아무런 연고도 없었던 은평 갑에서 관련 기사 새누리당 최홍재 후보를 14778표차로 제치고 54.9%의 과반을 득표하며 당선되었다. 두 번째 외고 출신 국회의원이다. 경쟁적인 학교 분위기에 압박되어 공부만 한 반작용으로, 대학 진학 후 사회 운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송영길 전 인천시장과 함께 러시아 특사행에 합류했다. 이제 정치경력 만 1년이 좀 넘은 초선 의원이 특사단에 포함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다. 물론 특사단에 초선급의 정치 경력이 짧은 정치인이 포함되는 경우는 있으나 대부분 그 이전에 행정 관료나 외교 분야 경력이 있는 경우가 많다. 또는 상임위가 외교와 관련된 외통위 소속이거나. 그에 반해 박주민 의원은 국회의원이 되기 전 인권 변호사 출신이었을 뿐 아니라 상임위도 법사위 소속이다. 여러모로 이례적이다. 일단 큰 이유는 러시아 특사였던 송영길 의원과의 친분이 두텁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송영길 의원도 특사로서 마음에 맞는 인물을 데려가고 싶었을 것이다. 다만 지위와 경력상 외교에 별반 도움이 안 되는 인물을 친분 때문에 주요 4강국 특사단에 포함했다고 보기에는 이유가 부족하다. 박주민 의원이 특사단에 포함된 것은 차세대 정치인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당 또는 대통령 차원의 배려나 의지일 것으로 보인다.


박주민 선거이력

선거

대수

직책

선거구

정당

득표수

득표율

순위

당락

비고

총선

20대

국회의원

서울 은평구 갑

더불어민주당

57,767표

54.93%

1위

당선

초선


거지 갑 '박주민'

‘세월호 변호사’로 유명했다. 오랫동안 인권변호사로 활동한 박 의원은 변호사 시절에도 ‘돈 안되는 사건’을 맡기로 유명했다. 


그래서인지 최근 그에게 붙은 별명은 ‘거지갑’이다. 이는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네티즌들이 붙여준 별명이다. 


박주민 의원은 국회의원에 당선 되고도 고 백남기 농민의 빈소에서 쪽잠을 자거나, 초췌한 모습으로 시위 현장을 누비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소탈한 모습을 재미있어 하는 네티즌들이 그에게 ‘거지’라는 별명을 붙여줬다. 


또한, 그가 거지 중에 최고란 뜻으로 ‘갑(甲)’을 붙여 ‘거지갑’으로 부르고 있다. 이제막 당선된 초선의원에게 붙인 별명치곤 우스꽝스럽고도 친근하다.



2017년 제19회 백봉신사상 대상 수상

독립운동가이자 정치가였던 백봉 나용균(羅容均) 선생의 업적을 기리기 위한 상이다. 신사적인 정치인을 격려한다는 목적으로 1999년 제정되었다. 백봉신사상은 매년 성실하게 의정 활동을 진행하는 모범적인 국회의원에게 수여한다.


백봉신사상의 수상 대상은 정직성과 자기통제력이 뛰어난 ‘신사’적인 국회의원이다. 백봉 나용균 선생 기념사업회 주관으로 매년 국내 정치부 기자들의 설문 조사를 통해 선정한다. 선정 기준은 모범적 의정 활동, 정치적 성과, 리더십, 지성과 교양 등으로 분야별 점수를 매긴 다음 합산하는 방식이다.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국회의원이 그해 백봉신사상을 받는다.


1999년 제1회 백봉신사상 수상자는 김근태, 조순형, 맹형규 의원이다. 역대 수상자로는 손학규, 정동영, 김부겸, 이부영, 박진, 정세균, 임태희, 우상호, 박근혜, 황우여, 이완구, 문희상, 유승민 의원 등이 있다. 2015년 제17회 백봉신사상 대상은 유승민 의원이 수상했으며 이종걸, 정의화, 김무성, 조해진, 문재인, 이석현, 우윤근, 안철수, 박수현, 심상정 의원이 ‘신사의원 베스트 10’으로 선정되었다.


후원금 완판!!!)박주민 의원 대놓고 돈달라고!!늦기전에 서두르세요~



국회의원25시_280회 박주민 의원 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