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박재범 (Jay Park) 프로필


박재범 (Jay Park) 가수
출생 : 1987년 4월 25일 (만 30세), 미국
신체 : 키 170cm, 몸무게 60kg, 혈액형  A형
가족 : 아버지 박용준, 어머니 최미정, 남동생 박재한
종교 : 개신교
소속사 : AOMG, 하이어뮤직
학력 : 단국대학교 경영학과
데뷔 : 2008년 2PM 싱글 앨범 'Hottest time of the day'
수상 : 2017 제14회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알앤비&소울 음반상  외 8건


박재범 사이트

박재범 공식사이트 : http://ent.ihq.co.kr/starhome/profile.asp?oidStarHome=139

박재범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jparkitrighthere/

박재범 트위터 : https://twitter.com/JAYBUMAOM

박재범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jaypaom

박재범 유튜브 : http://www.youtube.com/user/jaybumaom0425


박재범은 2008년 9월 아이돌 그룹의 멤버로 데뷔하였다. 처음에는 2008년 M.net의 신인 육성 프로그램 '열혈남아'를 통해 대중들에게 알려졌으며 열혈남아가 방영된 후 6개월 뒤인 2008년 9월 4일에 그룹 2PM으로 엠카운트다운을 통해 공식 데뷔하였다. 박재범이 아이돌그룹의 멤버로서 발표한 음반으로는 《Hottest Time of the Day》(2008년 8월 29일), 《Only You (Winter Special)》(2008년 12월 10일), 《2:00PM Time For Change》(2009년 4월 16일)이 있다.


2009년 9월 5일 박재범이 2005년 JYP 엔터테인먼트 연습생 시절 (당시 18세)에 미국의 웹사이트 마이스페이스(MySpace)에 작성한 게시물이 인터넷 뉴스를 통해 대중에게 공개되었다. 이 글은 급속도로 인터넷을 타고 번져나갔고, 한국 비하로 논란이 확산되었다. 박재범은 인천 한류콘서트에서 관객석을 향해 사과를 했고, 이후 박재범과 JYP 엔터테인먼트가 각각 사과문을 게재함에도 불구하고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았다. 결국 2009년 9월 8일 박재범은 탈퇴와 동시에 미국으로 출국하게 된다. 이후 MBC 시사프로그램 "PD수첩"과 기타 프로그램들에서 이 문제를 다루면서 오역의 문제를 제기하였다. 그의 탈퇴 이후 박재범의 팬들이 신문지면 광고 게재, JYP 엔터테인먼트 상품에 대한 보이콧 등으로 박재범의 2PM 멤버로서의 복귀를 희망하였다.


2010년 3월 16일 유튜브에 자신의 노래, 랩, 근황을 담은 Nothing on you 커버 비디오를 올렸다. 팬들이 우려했던 것과는 달리 매우 밝은 모습. 아르바이트를 하고 돌아오는 길에 라디오에서 들은 노래가 좋아서 집 화장실에서 팬이 준 맥북으로 촬영했다고 


2010년 4월 22일에 재범이 하이퍼네이션이라는 영화에 출연한다는 소식이 전해졌고, 유명 프로듀서인 테디 라일리가 제작한 OST에 참여한다는 소식이 화제가 되었다.


사건 이후 박재범이 계약한 회사는 다름아닌 싸이더스 HQ.


디시인사이드에는 전신인 꿀벌 대소동 갤러리를 거쳐 만들어진 박재범 갤러리가 있다.


2011년 4월 27일 EP앨범 Take A Deeper Look을 발매하면서 정식으로 복귀하였다. 이번 앨범에는 그동안 친분을 과시하던 도끼와 더 콰이엇이 참여했으며 다비치의 강민경도 피처링하였다. 


5월 6일과 5월 13일에 타이틀 곡 'abandoned'으로 뮤직뱅크 1위에 올랐다. 폭발적인 음반 판매량으로 1위에 올랐다.


불후의 명곡에 출연하였는데 예전보다 훨씬 향상된 가창력을 선보이며, 신라의 달밤, 빈잔, 그대여 변치마오등 새롭게 해석된 노래와 퍼포먼스로 여러번 우승을 차지하였다. 


2012년 2월 17일에 정규 1집 'New Breed'를 발매하며 컴백하였다. 타이틀곡 Know Your Name으로 활동하였다. 그리고 미니앨범 때와 마찬가지로 좋은 음반판매량으로 뮤직뱅크 케이 차트 2011년 11월 개편 이후 음반 점수 최고점인 7116점을 기록했다.


2013년 3월 28일에 열린 제10회 한국대중음악상에서 네티즌이 뽑은 올해의 음악인 남자부문상을 수상하였다.


2014년 9월 1일에 정규 2집 'Evolution'을 발매하였으며, 이 앨범에서 본인이 전체 프로듀서 및 수록곡 전곡을 작사, 작곡함으로써 싱어송라이터로의 면모를 보여주었다.


한국힙합어워즈 2017 에서 올해의 아티스트, 올해의 알앤비 앨범 "EVREYTHING YOU WANTED" 을 수상하였다.


2017년 2월 28일에 열린 제14회 한국 대중음악상에서 올해의 음악인, 최우수 R&B & 소울 음반 상을 수상하는등 2관왕을 달성하였다. 


2017년 7월Jay-z가 설립한 락네이션과 계약하여 글로벌 아티스르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박재범의 마이스페이스 글


2009년 9월 5일 인터넷상에서 리더인 박재범이 과거 마이스페이스(한국으로 치면 싸이월드)에 남긴글이 알려지게 된다. (2PM 데뷔 약 3년 전) 대략적인 내용은 친구에게 방명록 처럼 쓴 글에서 한국을 비하했다는 식으로 여론이 형성되었다. 문제가 된 문장은 'korea is gay'와 'i hate koreans'. 박재범이 친구의 개인 공간에 사적으로 얘기하는 과정에서 나온 문장으로 추측되고 있다.


디씨인사이드 코갤러의 번역과 함께 한국을 비하했다는 논란이 커지며 JYP 측에선 사과문을 올리는 대응을 보여주긴 하였지만 실효는 거두지 못하였다. 검은 머리 외국인이라는 정체성 때문에 여론이 악화되었다고 보는 의견도 있다.


MBC피디수첩에서 마이스페이스의 글은 한국생활이 힘든것에 대한 투정글정도이지 한국에 대한 비하가 아니라는 외국어대 통번역학과 교수들의 의견이 있었으며, 마이스페이스에 남겼던 또 다른 글


"한국에 1년 더 있고 싶어", "JYP(연습생)으로서가 아닌 한국인으로 지내고 싶어" 등의 발언과 한국을 '모국'(motherland)이라고 일컫는 등의 방명록 글을 남겼다는 기사가 게시되며 언론보도의 문제점이 조명되기도 했다.


인터넷상에서 여론이 악화된 지 하루만에 박재범은 2PM의 탈퇴를 선언하고 미국으로 돌아가고 말았다. 2009년 9월 2주까지 방송되는 내용은 미리 찍어둔 녹화분이었다.


갑작스러운 탈퇴와 귀국으로 이어진 박재범의 행보는 달아오른 여론이 진정 된 뒤에 재평가 받을 기회를 놓쳤다는 평을 받고 있으며, 이후 비난하는 측은 비난의 대상인 박재범이 사라졌기 때문인지 새로운 의견을 내세우지 않는 중이지만, 옹호하는 측은 박재범의 복귀를 주장하며 그가 복귀할 때까지 2PM의 모든 활동에 대한 불매운동 및 보이콧을 하겠다고 선언했다. 


이 행동은 소규모 시위에서 이천여 명이 모이는 대규모 시위로 규모가 점차 확장되었다. 정확히 말하면 초기에 분산되어 시위를 하던 이들이 한 곳에 모인 것이다. 총 참가 인원의 수는 별로 변하지 않았지만 제대로 된 집단 시위를 시작했다는 점으로 인해 약간이지만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