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 Profile

언론인 김어준 프로필


김어준 언론인
출생 : 1968년 12월 6일, 경남 진해시
소속 : 딴지일보 총수
학력 : 홍익대학교 전기공학과 졸업
수상 : 2011 제21회 민주언론상 본상  외 1건
경력 : 2000 딴지그룹 발족  외 2건


공무원인 아버지를 따라서 초등학교 졸업 후 중학교 2학년 때까지 미국에서 생활했다. 아버지는 굉장히 보수적이나 인문학적 소양이 있었고, 어머니(유치원 교사)는 그런 쪽 성향은 전혀 없었지만 대단히 활달하고 통이 컸다고 하는데, 본인 스스로는 성격은 어머니를, 머리는 아버지를 닮았다고 평가한다. 본관은 김해 김씨고 병역은 현재의 상근예비역에 해당하는 방위로 필하였다. 서울에 있는 문일고등학교를 졸업하고서 서울대학교에 입학하기 위해 3수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끝내 입학하지 못하고 홍익대학교에 입학했다.

대학 당시에는 흔히 말하는 운동권과 같은 활동은 거의 없었으며, 당시의 대학생과 별 다를 것 없는 대학생활을 지냈다. 졸업 후 포스코에 입사했으며, 대학생활 중 흔히 말하는 사고를 친 적 없는 평범한 모습을 견지했다.

대한민국의 여행 자율화가 이루어진지 얼마 안 된 시점에서 배낭 여행을 시작하여 80개 국을 다녔다. 여행지에서는 지하철에서 신문을 판매하거나, 배낭여행 설명회, 암달러상, 숙박업 등 각종 아르바이트를 해가며 경비를 마련했는데, 당시 경험은 강연이나 상담 등에서도 자주 소개되었다.


김어준 결혼 그리고 이혼

딴지일보 창간을 준비하던 때에 결혼을 했습니다.

상대는 서른즈음 여행가이드를 할 때 만나 첫 눈에 반한 여성이라고 합니다.

김어준 총수 답게 괌에서 결혼식을 했다고 하네요.

그리고 특별한 문제는 없었지만, 딴지일보가 힘든 시절 자유로운 삶을 위해 이혼을 했다고 합니다.



2011년 10월 24일 MBC 라디오 개편과 더불어 색다른 상담소가 폐지됨에 따라 해당 방송에서 하차하게 되었다. 이를 두고 나는 꼼수다 때문에 외압이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색다른 상담소는 팟캐스트에서도 상위권에 포진해있는 나름대로 인기코너이기 때문에 그 의혹은 더 불거졌다. 허나 이러한 의혹에 대해 김어준 본인이 프로그램 시작 전부터 6개월만 찐하게 하고 끝내자고 제작진과 이야기 했다고 하며 일축했다...라고는 하는데, 이게 뭐 6개월만 하고 자기가 뜨겠다는 게 아니라 어차피 자신은 김미화 퇴출로 촉발된 진보 성향 연예인의 퇴출을 수습하기 위한 일종의 방패막이니 수명이 길지 않을 거라 예측했다는 것. 김어준의 인터뷰에서도 이런 표현이 나온다. 참고로 색다른 상담소가 사라지고 그 자리를 대신한 프로그램은 배한성 배칠수의 고전열전 재방송이다. 총수 왈 "내가 재방에 밀렸어!"

2011년 10월 28일, 열애설이 터졌다. 상대는 드라마 네 멋대로 해라, 아일랜드의 작가로 상당한 마니아층을 거느리고 있는 작가 인정옥. 이혼 후 2004년부터 열애 중이었다고 한다.

2014년 3월14일 한겨레하니tv에 김어준의 KFC라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론칭하였다. 1주일도 안 되어 조회수가 20만을 돌파하는 등 나꼼수의 인기가 여전함을 보여주고 있다. 여기서 치킨은 박근혜의 동의어라한다. 하지만 12화부터 프로그램 제목이 김어준의 파파이스로 바뀌었다. KFC 본사에서 클레임이 들어왔다고 한다. 한겨레에서 고소에 할애한 자금이 다 떨어져서 어쩔 수 없이 클레임을 받아들였다고 한다.

2015년 1월 프로젝트 不 다큐멘터리 3부작의 제작자로 참여, 펀딩을 시작했다. 그리고 45일 만에 목표액인 10억 원에 도달하였다… 감독은 김지영을 기용.

2016년 6월 30일, 위헌법률심판 제청을 신청한 지 3년 7개월 만에 7:2로 헌법재판소에서 위헌결정을 받았다. 딴지일보에선 김어준 총수가 감옥에 들어가지 않아 매우 실망스럽다며 헌재를 비판하는 기사를 냈다. 물론 장난에 가까운 반어법. 김어준, 주진우 무죄는 물론, 헌재의 위헌 결정 속에 담긴 의도마저 규탄한다

2016년 9월 26일부터 tbs 교통방송에서 김어준의 뉴스공장으로 5년여 만에 지상파 라디오에 복귀했다.홈페이지

복귀한 김어준의 뉴스공장이 일일 팟캐스트 다운로드 몇 백만을 찍고 지상파 라디오 청취율 전체 2위에 등극하는 등 엄청난 인기를 구가하고, JTBC와 함께 최순실게이트에서 이어진 탄핵정국에 부정할 수 없는 영향력을 발휘했다. 뉴스공장과 마찬가지로 지대한 역할을 했던 파파이스는 최근 한겨레 인터뷰에서 그만 둔다고 밝혔다.

SBS <김어준의 블랙하우스>로 8년 만에 지상파로 복귀한다. 일단 파일럿 방송으로 시작할 것이며 날짜는 11월 4일 밤 11시 15분 첫방송을 시작한다.


김어준 인정옥

인정옥 작가는 드라마 '네 멋대로 해라', '아일랜드'등을 집필하며 마니아 팬을 확보하고있는 유명작가


김어준 사진



SBS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 4일(토) 첫 방송 예고


Comment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