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 Profile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추미애 프로필


추미애 국회의원
출생 : 1958년 10월 23일 (만 58세), 대구 달성군
종교 : 불교
소속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지역구 : 서울 광진구을
의원 선수 : 5선 의원
가족 : 배우자 서성환
학력 :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경제학 석사  외 3건
수상 : 2015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국정감사 우수의원  외 13건
경력 : 2016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외 31건


사이트

추미애 공식사이트 : http://www.choomiae.com/

추미애 블로그 : http://blog.naver.com/choovision

추미애 트위터 : https://twitter.com/choomiae

추미애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choomiae



1958년 경상북도 달성군(지금의 대구광역시)에서 세탁소를 운영하는 부모 밑에서 2남 2녀 중 셋째이자 둘째 딸로 태어났다. 대구남산초등학교, 구남중학교(남여공학 / 구.구남여자중학교), 경북여자고등학교, 한양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1982년 제24회 사법시험에 합격하였다. 


1985년에는 같은 대학의 캠퍼스 커플이었던 서성환 변호사와 7년 간의 열애 끝에 1985년에 결혼하여 법조인 부부로 이름을 알렸다. 서 변호사는 호남 출신인데, 당시만 해도 영남과 호남의 지역감정이 극심했던 때라 영남의 집에서 호남 사위를 보는 일은 흔치 않았다. 게다가 서 변호사는 고등학교 때 당한 교통사고로 다리에 장애가 있었다. 이에 추미애의 집안에서는 결혼을 반대하였지만, 추미애는 이를 무릅쓰고 결혼하였다. 이러한 까닭에 언론에서는 추미애를 가리켜, 그리고 추미애 스스로도 '대구의 딸, 호남의 며느리'라고 부른다. 한편 김대중 전 대통령도 추미애를 정계에 영입한 이후 "호남 사람인 제가 대구 며느리를 얻었습니다. 고맙습니다"라고 말한 바 있다. 


정계에 입문하기 전에는 춘천지방법원, 인천지방법원, 전주지방법원, 광주고등법원 등에서 판사직을 역임하였다.


대한민국 헌정 사상 최초의 지역구 5선 여성 국회의원이며, 대한민국 헌정 사상 판사 출신 중에서 최초로 야당 정치인이 되었던 인물이다. 또한 민주당계 정당 역사상 최초의 TK 출신 당대표이자, 대한민국 헌정 사상 최초의 집권당 여성 대표이기도 하다. 정계 입문 전에는 10여년간 판사로 재직했고, 김대중 전 대통령에 의해 스카웃되어 정계에 입문했다. 소속 정당은 더불어민주당이고, 지역구는 서울특별시 광진구 을이다.


선거명

직책명

대수

정당

득표율

득표수

결과

제15대 총선

국회의원(서울 광진구 을)

15대

새정치국민회의

 43.77%

36,570표

1위

제16대 총선

국회의원(서울 광진구 을)

16대

새천년민주당

 57.35%

42,787표

1위

제17대 총선

국회의원(서울 광진구 을)

17대

새천년민주당

 30.08%

26,973표

2위

제18대 총선

국회의원(서울 광진구 을)

18대

통합민주당

 51.29%

34,854표

1위

제19대 총선

국회의원(서울 광진구 을)

19대

민주통합당

 55.19%

45,980표

1위

제20대 총선

국회의원(서울 광진구 을)

20대

더불어민주당

 48.53%

43,980표

1위



그 밖에 사항


▶ 우리나라 불교계의 대원로였던 성철 스님과 대면한 적이 있다. 그것도 두 번씩이나. 이게 대단한 이유가 뭔가 하면 성철 스님은 자신을 만나고 싶거든 부처님 앞에 3000배를 하고 오라고 시켰는데, 추미애는 실제로 3000배를 했기 때문. 참고로 박정희도 해인사를 방문했을 때 성철 스님을 만나려고 했지만, 성철 스님이 같은 조건을 내세우는 바람에 만남을 포기했었다.


▶ KBS 2TV '슈퍼맘 다이어리'라는 리얼 다큐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시청자의 반응은 평소에 정치인으로서 굉장히 강한 모습을 보여주는 전형적인 여장부[19]의 면모와 달리 해당 프로그램 속의 주부 추미애는 대한민국의 여느 아줌마들과 같은 모습이라는 평.


▶ 추 의원에 대해 허위 기사를 쓴 지역매체 기자에게 징역 4월, 집행유예 2년, 40시간의 사회봉사 명령이 내려졌다. 법원은 "기자로서 최소한의 사실 확인 의무조차 이행하지 않고 허위 기사를 작성해 피해자의 명예를 훼손하고도 피해자의 고소가 언론 탄압이라고 주장해 범행 이후의 정황도 좋지 않아 징역형의 선고가 불가피하다"고 판시했다.


▶ 추다르크, 오야붕, 추임스 미애보이 (제임스 맥어보이 닮은꼴), 애미추, 탄핵전문가, 프로탄핵러, 탄핵퀸, 킹슬레이어, 추날두, 대인 탄핵기 등 다양한 별명을 보유하고 있다


▶ 제19대 대선 후보 경선 때는 줌마개그를 선보였다. 경선 중 호남권 경선 대회 때 개표 발표를 맡았던 홍재형 선거관리위원장은 후보의 이름이나 총 득표율을 잘못 말하는 실수를 여러번 하였다. 이에 대한 반발이 생기자 이후 충청권 경선 대회 때 자신의 말실수를 공식 사과했다. 이후 추미애는 홍 위원장의 사과를 너그럽게 받아달라고 말하며 "제 이름을 거꾸로 하면 애미가 되겠지요?"라는 농담을 했다





김낙곤의 시사본색 25회 (출연 : 추미애)



[추미애TV] 추미애 의원 국회의원 25시 출연!


Comment +0